2007년 '다시 만난 세계'가 실린 소녀시대의 데뷰앨범. 이 노래가 10년이 흘러 데모송으로 불릴지는 상상도 하지 못했을 것이다.

 

이 세상 속에서 반복되는 슬픔 이젠 안녕

 

소녀시대가 처음 나왔을 때 오로지 눈에 뛰는 사람은 윤아와 태연뿐이라는 말이 공공연히 떠돌았다. 윤아는 누가 봐도 빼어난 미인이었고 태연은 명실상부한 메인 보컬이었기 때문이다. 서너명이면 충분할 텐데 굳이 아홉명이 나와 어수선한 느낌을 준다는 혹평까지 있었다. 심지어는 웹툰에 앞서 언급한 두명이외에는 눈에도 들어오지 않는다며 투덜거린 만화가까지 있었다. 참고로 그는 이후 엄청난 욕을 먹는다.

 

그러나 점차 팀의 호흡이 맞아가면서 각자의 개성이 서서히 발휘되더니 어느 순간 최정상 걸그룹의 자리에 올라섰다. 노래도 노래지만 칼군무라 일컬어지는 각진 댄스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소원을 말해 봐'는 정점을 알리는 신호였다. 이 곡은 노래 자체로도 매우 의미가 깊다. 정확하게 말하면 사운드를 매우 세심하게 배치했다. 구체적으로 리모컨으로 자동차 문을 여는 첫 소절부터 좌우 스피커를 자유자재로 활용함으로써 기대감을 증폭시킨다. 실제로 해드셋으로 들어보면 다른 아이돌의 배경음과 차이가 큼을 확실히 느낄 수 있다. 에코 또한 잔향을 최대한 억제하여 벙벙거리지 않고 저음으로 분위기를 확 잡아챈다.

 

역설적으로 이 곡 이후 소녀시대는 서서히 최정상의 자리에서 내려웠다. 그리고 어김없이 7년차 징크스에 시달리며 한 두명씩 대열에서 이탈하기 시작했다. 그중에서도 제시카가 가장 아깝다. 그녀는 사실 태연에 버금가는 보컬 능력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늘 2인자에 머물렀다. 아무래도 우리나라에서는 맑고 청아한 태연의 목소리를 더 선호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는 살짝 비음이 섞인 제시카의 목소리가 훨씬 좋지만. 여하튼 소녀시대는 한 시절을 풍미했고 걸그룹으로서는 꽤 장수한 셈이다. 동시에 대중가요가 저항송(다시 만난 세계)이 될 수 있다는 사실도 알려주었다. 비록 그들의 의도는 아니었겠지만 단지 예쁘고 노래 잘한다는 평가외에 누군가에게 진정한 힘이 되는 곡을 만들었다는 사실은 두고두고 자랑스러워할만 한다.

 

덧붙이는 말

 

팩토리 걸은 내가 만든 말은 아니다. 케이 팝 초창기 외국에서는 우리 아이돌을 마냥 곱게 보지많은 않았다. 새로운 형태의 노래인 것만은 분명하지만 그 이면에는 혹사가 있다고 본 것이다. 아티스트가 아닌 공장에서 찍어내는 제품처럼 그룹을 만들고 노래를 지어내는 것에 대한 반감도 컸다. 그러나 나는 이 또한 과정이라고 본다. 미국의 대중음악도 마찬가지였다. 이런 저런 꼴을 다 겪고 나면 하나의 모델이 생기고 부작용은 점점 사라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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