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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음질 명반 가이드북 - 원음을 담은, 오디오 생활의 필수품 ㅣ Annapurna’s Record Guide Book 1
이장호 지음 / 안나푸르나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정보와 감동이야말로 책의 목적이라고 몇차례 블로그에서도 밝혔다. <고품질 명반 가이드북>은 전다에 해당한다. 과연 누가 이런 책을 사고 볼까 생각하실 분도 있으리라. 엘피는 고사하고 씨디조차 유물이 되는 시대에 명반 가이드라니.
그러나 세상에는 이런 책에 환장하는 이들도 있는데, 불행하게도(?) 나 또한 그중의 한명이다. 음반 수집의 역사는 꽤 오래 되었는데 자세한 이야기는 나중에 기회가 되면 밝히고, 일단 이 책 평부터 하겠다. 글쓴이 이장호는 이 바닥에서는 알아주는 분이다. 음반 뿐만 아니라 오디오에도 일가견이 있다. 그의 글을 좋아하는 이유는 클래시컬 음악 애호가에게 나타나는 현학적인 자세가 없다는 점이다. 뭔가 있어보이려고 쓸데없는 역사를 들추고 현란하지만 알맹이는 하나도 없는 자빡 류의 글을 쓰는 평론가들과는 완전히 다르다는 말이다.
그는 사실에 근거하여 음반이 만들어진 과정과 확실한 정보만 담고 있다. 예를 들어 나도 좋아하는 '파가니니를 위한 두 사람의 연주(Paganini for two)' 음반에 대해서는 "파울러가 설립한 마스터링 스튜디오 파울러 어코스틱스에세 디엠엠 방식으로 마스터 커팅 후 제작해 매우 뛰어난 음질을 자랑한다"하고 쓰고 있다. 더이상 어떤 설명이 필요하겠는가? 물론 아쉬움도 있다. 마니아들을 대상으로 하다 보니 전문용어들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디엠엠이니 마스터 커팅이니 라는 말을 누가 알겠는가? 의례 알고 있으려니 하고 쓴 것이다. 이런 자세는 작가로서는 자격미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