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섯 번째 증인 변호사 미키 할러 시리즈 Mickey Haller series
마이클 코넬리 지음, 한정아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7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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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큰 나라다. 소설의 주제나 내용도 다양하다. 그만큼 시장이 크다는 뜻이다. 우리나라는 작가들이 적으니 어쩔 수 없다고 자조하지는 말자. 그럼에도 아쉬운 건 사회적 이슈가 터지면 면밀히 조사하여 이야기를 만들어낼 줄 아는 소설가가 극히 드물다는 사실이다. 독자들은 보다 깊숙히 들어가기를 원하는데 그러려면 작가들도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한다. 어설픈 자기고백이나 헛된 위안따위로 포장해서는 한 두 권은 성공할지 모르겠으나 지속적으로 글을 쓸 수 없다. 한마디로 글쟁이도 공부를 해야 살아남을 수 있다.

 

마이클 코넬리가 법정 드라마의 아이콘이 된 지는 이미 오래다. 한때 존 그리샴이 그랬던 것처럼. 두 사람도 빼어나지만 내 취향은 코넬리다. 그리샴이 개천에서 나서 용이 되고자 하는 변호사의 도전이라면 코넬리는 돈이 되는 일이라면 다 하지만 결국에는 사회 정의를 실혀하는 내용이기 때문이다.

 

<다섯 번째 증인>은 특히 사회성이 강한 소설이다.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집을 차압당하고 길바닥에 나앉아야 했던 상황을 빗대 배경 자체가 흥미진진하다. 이건 실화이기 때문이다. 그러면서도 집주인을 은행에 속아 넘어간 선한 인간이 아니라 이중성을 지닌 범죄자로 설정한 것이 압권이었다. 뻔한 이야기로 흐를 길목을 단단히 틀어막은 것이다.

 

우리는 아이엠에프라는 전대미문의 국가 파산사태를 겪었다. 서민들은 죄다 죽어나갔고 정작 책임을 져야할 기업은 더욱 살을 찌웠다. 그 결과 갑질횡포를 포함한 회사조직의 파상적인 공세도 여전하다. 제대로 된 나라라면 이 문제를 정면으로 부딪쳐 글을 쓰는 소설가가 나와야 마땅하다. 법정이든 시장바닥이든 주식거래소든 배경은 어디는 상관없이.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죄다 집안에서 이불을 뒤집어 쓰고 힐링을 속삭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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