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리타 - [할인행사]
스탠리 큐브릭 감독, 셜리 윈터스 외 출연 / 워너브라더스 / 2007년 6월
평점 :
품절


50대의 남자는 이혼남이다. 어쩌다 만난 여인과 눈이 맞아 살림을 차렸다. 여자는 매우 살갑게 대하며 노골적으로 다가왔다. 그 끈적거림이 싫었던 그는 좋게 말하며 그녀를 떼어놓으려고 하다 뜻밖의 사실을 알았다. 혹시 딸 때문에 그렇다면 친척에게 맡기겠다. 그 남자는 딸이 있다는 것조차 몰랐다. 어린 딸을 본 그는 마음이 바뀌었다. 

 

여기까지는 소설 로리타의 내용이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에서 실제 벌어진 일이기도 하다. 두 이야기의 공통점은 남자는 딸에게 끊임없이 추근댔으며, 여기서의 추근거림이람 성행위를 포한한 것이다, 아 사실을 알게 된 여인은 글에서는 우연하게 자동차에 치여 죽는 것으로 현실에서는 남자를 고소하는 것으로 바뀐다. 

 

<로리타>는 출간 당시는 물론 지금까지도 논란이 많은 작품이다. 오죽하면 이 책에 대한 소감을 올린 내 글에 "책 좀 똑바로 읽으라"는 댓글까지 달렸을까? 그만큼 공분을 불러일으킬 소재라는 뜻이다. 그러나 외면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건 아니다. 우선 소아성애를 병으로 볼 것이냐, 아니냐부터 따져야 한다. 또한 소설에서는 중년남자와 어린 여자지만 반대로 중년여인과 어린 남자의 경우도 심심치 않게 논란이 된다. 픽션은 이러한 상황을 고려하여 극단적으로 밀어붙여야 한다. 그 결과 역설적으로 이런 일은 진짜 벌어져서는 안되겠다는 경감심을 불러일으킨다.  

 

스탠리 큐브릭이 <로리타>를 영화로 제작한다고 했을 때 어떤 식으로 해석할지 화제만발이었다. 개인적인 소감은 실망이다. 무엇보다 흑백으로 찍었다는 점과 성애장면이 전혀 없다는 것이 불만이었다. 컬러를 배제함으로써 마치 예술영화풍으로 두 남녀를 아름답게 묘사되었다. 게다가 소설에서 적나라하게 등장하던 말과 행동을 빼버림으로써 두사람의 관계를 애매모호하게 만들어버렸다. 충격적인 재료로 평범한 치정극을 만들어버린 엄격한 보수주의자같다고나 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