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레이] 벤허
티무르 베크맘베토프 감독, 모건 프리먼 외 출연 / 파라마운트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벤허>는 사골국이다. 때만 되면 욹어먹느라 이미 뼈는 흔적조차 남아 있지 않다. <사운드 오브 뮤직>과 쌍벽이다. 영원히 변치 않을 것처럼 보여졌던 아성이나 다름없었다.

 

새로 나온 <벤허>는 결코 열리지 않는 문을 두들기는 심정으로 제작되었다. 제목까지 똑같이 정해 한번 구 벤허와 겨뤄보자는 패기가 돋보였다. 동시에 원작에 대한 오마주도 잊지 않았다.

 

평가는 엇갈렸다. 역시 오리지널을 능가하는 작품은 나오기 힘들다, 라는 주장과 세련되고 스마트한 멋진 벤허였다는 칭찬도 있었다. 나는 후자쪽이다. 구 벤허는 소설을 충실히 따른다. 참고로 벤허는 소설이 원작이다. 종교적 색채가 농후하다. 모든 고난과 괴로움은 예수의 구원으로 해소되는 구조를 지니고 있다.

 

반면 신 벤허는 기독교적 요소보다 인물들간의 갈등과 근원을 세심하게 보여준다. 실제로 구 벤허에서는 유대인 귀족 벤허와 로마인 메살라와의 관계가 잘 드러나지 않는다. 곧 절친지었던 두 사람이 어떻게 원수가 되고 다시 화해를 하는지가 애매하다. 신 벤허에서는 구 벤허에서 대충 넘겼던 두 인물간의 변천과정을 자세하게 보여주어 기존의 궁금증을 해소했다.

 

그러나 아쉬움도 크다. 뭐니뭐니해도 전차장면의 박진감은 예전 것이 훨씬 좋았다. 상식적으로는 이해가 가지 않는다. 특수효과 기술의 발전속도를 볼 때 1959년에 만들어진 벤허가 훨씬 밋밋하게 보여야 마땅한데 막상 뚜껑을 열고보니 도리어 신 벤허가 밋밋하게 보였다. 대체 이유가 뭘까? 지나친 따라하기 때문이 아닐까? 다시 말해 구 벤허의 전차씬이 워낙 강렬하다 보니 달리 전개할 엄두가 나지 않았으리라. 실제 부가영상을 보더라도 감독 및 제작진이 이 문제 때문에 고민을 거듭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럼에도 인절한 것은 과거를 강물에 떠내려보내지 않고 새롭게 재해석하려는 용기다. 국물조차 말라 나중엔 건져먹을 것조차 사라진 사골국이 되지 않기 위한 노력에 박수를 보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