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작에게 길을 묻다 - 안네의 일기
조지 스티븐스 감독, 밀리 퍼킨스 외 출연 / 유비윈 / 201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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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네의 일기>만큼 널리 알려졌지만 그다지 읽히지 않은 책은 드물다. 왜 그럴까? 생각만큼 재미가 없기 때문이다. 사실 일기가 흥미로운 이유는 나와 직접 관련 있는 사람이 썼을 때 뿐이다. 생판 모르는 몇 십년전의 한 소녀가 쓴 일기를 꼭 읽어야 할 이유 따위는 없다.

 

그러나 이 일기는 단순한 하루돌아보기가 아니다. 나치를 피해 숨어 살기 이전부터 체포되기 직전까지 겪은 온갖 감정이 적나라하게 펼쳐져 있다. 사실 나치에 대한 증오는 그다지 많지 않고 도리어 사춘기 소녀가 겪을만한 질투와 짜증이 주를 이룬다. 안네의 일기에 위대한 이유는 그가 나치 저항운동주의자가 아니라 평범한 소녀였기 때문이다. 곧 극한 상황에서도 이어지는 인간의 자유로운 감정을 숨기기 않았기에 문학사적으로 의미가 있다.

 

영화 <안네의 일기>는 숨막힌다. 흑백에 오랜 러닝타임 때문만은 아니다. 폐쇄공포증을 일으킬 정도의 좁은 다락방에서 온 식구가 부대껴 살아가는 일상의 갑갑함이 관객들에게 고스란히 전해진다. 오죽했으면 차라리 잡혀가는 것이 나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에 사로잡힐 정도다. 실제로 영화속 인물들도 그러한 감정을 느꼈다. 내내 초조함에 신경이 곤두서지냈지만 정작 체포되었을 때는 담담한 표정을 지었다.

 

이 영화는 악몽이 다시는 반복되서는 안된다는 교훈도 주지만 폐쇄공포증에 빠진 인간군상을 탁월하게 묘사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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