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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 달
요시다 다이하치 감독, 미야자와 리에 외 출연 / 올라잇픽쳐스 / 2016년 1월
평점 :
일본은 수동사회다. 직설적인 표현은 금기다. 매우 무례하게 여긴다. 그 결과 사람들은 돌려 돌려 말하기 선수가 된다. 그렇게 생각한다고 여겨지는 바입니다.
문화는 사회의 거울이다. 상대의 돌려까끼에 대응하는 다양한 인간군상들의 이야기를 담아낸다. <종이 달>도 예외가 아니다. 은행에서 일하는 리에. 가정파탄으로 경제난에 취하자 고객을 속여 야금야금 예금을 갈취하기 시작한다. 우리에게도 익숙한 풍경이다. 그러다 팡.
흥미로운 점은 파국이후의 상황을 다루고 있다는 사실이다. 감옥에 가거나 자살을 하든지 뻔한 결말대신 정면 돌파를 선택한다. 그래 훔쳤다 뭐가 잘못이냐?
폐쇄적인 일본사회에 대한 저항인가? 아니면 소극적인 반항인가? 한가지 분명한 점은 리에를 죄인 취급하지 않는 분위기다. 우리의 정서와는 다른데 예술은 창작의 산물이나 받아들리는 것은 고객의 마음이다.
덧붙이는 말
영화를 다 보고 나서도 미야아와 리에가 내가 알고 있는 그 여자인줄 몰랐다. 산타페라는 누드 화보집으로 일본을 발칵 뒤집어 놓고 우리나라에서까지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던 리에가 이렇게 핏기없고 메마른 아줌마로 변했을 줄이야? 아무리 영화 분장때문이라고는 하지만 예전의 그 청초하고 아련한 눈빛은 찾을래야 찾을 수가 없다. 매력적이었던 애교점도 징그럽기만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