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박스 - 남자다움에 갇힌 남자들
토니 포터 지음, 김영진 옮김 / 한빛비즈 / 201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아버지에게 배운 매너를 아직도 잊지 않고 있다. 여성이 원피스를 입을 때는 지퍼를 반드시 올려주어라. 왜 그런 말을 하셨는지는 잘 모르겠다. 연애할 때나 결혼해서 실제로 그런 적은 거의 없지만 내내 기억에 남는 것을 보면 인상깊었음에 틀림없다.

 

이성애 대한 관심이 살아가는 원동력이 되는 때가 있다. 내 경험에 따르면 청소년기가 가장 활발했다. 길가에 지나가는 예쁜 여성을 보면 괜히 마음이 설레고 눈치를 보며 고개라도 한번 더 돌려보곤 했다. 나이가 든다고 해서 그런 증상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정도가 덜해지는 것은 분명하다. 나만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역설적으로 이성을 떠올리는 마음이 강하면 강할수록 남자다움에 대한 호기심도 커져간다. 주로 신체적 변화에 관심을 갖게 되지만 마인드도 차츰 변하게 된다. 이를 테면 남들 앞에서는 절대 눈물을 보여서는 안되고 누굴 만나도 기죽지 말아야 하며 여자는 보호해야 한다는 식이다.

 

토니 포터는 이런 남자다움이 남자를 괴롭히는 주요 원인이라고 지작한다. 남자를 남자답게 만드는 여러 특성들이 사실은 고정관념에 불과하며 그 틀에 속하지 않으면 심각하게 괴로워진다는 것이다. 우리에게는 남자다움에 대한 강박이 더욱 심하다. 국민모병제를 선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곧 일정한 나이가 되면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죄다 군인이 되는 것이다. 군이란 남자다움의 표본이기 때문에 이 과정을 거치며 알게모르게 재사회화되는 길을 막을 방법이 없다.

 

개인적으로도 군대를 다녀와서 사회가 일종의 군대의 연장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강한 위계, 쓸데없는 눈치, 여성을 대하는 이중적 잣대 같은 것들이 알게모르게 몸과 마음에 배어버렸다. 늦게나마 남자다움의 틀을 벗어난 계기가 있었다. 그건 춤이었다. 아주 어렸을 때부터 춤을 추겠다거나 혹은 배워보고 싶다는 욕망은 전혀 없었다. 방송에서 춤추는 아이돌을 보며 따라하고 싶다는 생각이 한번, 두번, 세번째 들었을 때 과감하게 질러버렸다. 정직하게 말해 쑥스러움이 장애가 되지는 않았다. 과연 따라할 수 있을까라는 두려움도 없었다. 그저 춤을 추고 싶었다.

 

알게 모르게 맨박스에 갇히 남자들의 말로는 비참하다. 취미가 술마시고 떼로 몰려가 노래 부르고 정치 이야기나 하는 중늙은이들은 얼마나 많은가? 뒤늦게 뭔가를 해보려고 해도 개인은 사라지고 집단정신만 살아 남어 방황밖에 할 게 없는 나날들이 이어지고 또 이어진다. 남자다움은 개나 줘버리고 뭐든 하고 싶은 일을 시작해보라.

 

덧붙이는 말

 

우먼박스도 맨박스에 버금갈만큼 심각하지 않을까? 어려서부터 짓눌려온 여성스러움에 대한 강요는 맥박스 못지 않은 부작용을 낳고 있는데. 혹시 후속편이 나오지는 않을지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