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시장 : 일반판 (2disc) - 아웃케이스 없음
윤제균 감독, 김윤진 외 출연 / CJ 엔터테인먼트 / 2015년 11월
평점 :
품절


티브이 뉴스만 틀면 대통령 동정부터 나오던 시절이 있었다. 신발 바닥 안쪽에 김일성 마크를 새기고 밟고 또 밟았다.  월요일 아침이면 어김없이 운동장 조회를 서고 끝없이 이어지는 교장선생님의 훈화를 들어야 했다. 어린 나에게도 지겹고 짜증나던 시간들이었다. 어른이 되었다고 해서 그 때가 좋았다고는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 

 

<국제시장>은 현대판 반공영화다. 현대사의 질곡을 헤쳐나오는 주인공을 국가와 나를 동일시하는 평범한(?) 국민으로 설정한 것부터가 문제였다. 그는 언제나 가족과 나라를 위해 일했고 적절한 보답을 받지 못한 것도 정부 탓이 아니다. 그러면서도 부부싸움을 하다가 애국가가 울리면 일어나 가슴에 손을 얹는다. 왜 애국가를 들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도 없다. 흔히 나라사랑하는 마음에서 하는 것이라 여기지만 사실은 유신 이후 생긴 방침이다. 곧 유신 이전에는 없었던 행사다. 

 

많은 관객들은 영화를 보며 눈물을 훔쳤다. 황정민에 공감해서라기 보다는 자신들이 지내온 시절의 풍경이 섬세하게 재현되었기 때문이다. 흥남부두 철수나 실향민 찾기 방송같은 것은 마치 그 때를 그대로 옮겨온 듯한 착각에 빠질 정도로 생생했다. 

 

그러나 몇몇 장면의 묘사가 빼어나고 배우들이 열연을 펼쳤다고 해서 국가주의 영화가 예술의 반열에 들 수는 없다. 의도나 목적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상업적 국가주의 영화의 새 장을 연 것은 분명하지만  <국제시장>은 지나고보면 관객들에게 치욕을 주는 영화임에 틀림없다. 알게 모르게 국가의 선동에 동조하는 세력이 되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