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과 함께 : 이승편 상.하 세트 - 전2권 신과 함께 시리즈
주호민 지음 / 애니북스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주호민 작가를 <무한도전>을 보며 처음 알았다. 동자승같이 생긴 얌전한 스타일이었다. 기회가 되어 드디어 그의 데뷰쟉인 <짬>을 읽고 나서 어디 한번 더 하는 심정으로 <신과 함께>를 보았다. 영화화가 결정되고 유명한 배우들이 캐스팅되었다는 소식은 이미 들어 알고 있었지만 이 정도로 대단한 작품인지는 몰랐다.

 

어느 한 순간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어 돌아오는 예술가들이 있다. <짬>이 재미있는 만화이긴 하지만 <신과 함께>와는 크나큰 간극이 있다. 대체 그 사이에 어떤 일이 벌어졌단 말인가? 작가의 말로는 <인간극장> 재방송을 보다 영감을 얻어 이런 저런 자료를 모아 연재를 시작했다고 하는데, 어떻게 정말 대단한 학자도 하지 못할 업적을 이루어낸 것일까?

 

<이승>은 저승편에 이른 이야기로 무대는 재개발 동네다. 철거로 흉흉한 기운이 감도는 가운데 집을 지키려는 각종 신들과 망자를 데려가려는 차사들간의 갈등이 고조된다. 그 가운에 용역 깡패가 등장하여 이야기 전개를 완전히 바꾸는데. 딱 보는 순간 용산재개발참사를 떠올리게 한다. 흘러 흘러 어렵사리 둥지를 틀고 사는 사람들에게 번듯한 아파트단지는 무슨 의미가 있는 것일까?

 

주호민은 토속신앙과 불교신을 적절히 배합하여 놀라운 스트리를 만들어내고 있다. 단순한 이분법 구조나, 섣부른 정의를 부르짖기 보다 죽을 사람은 결국 죽고 힘센 사람은 결국 이간다는 사실을 비정하지 않게 잘 표현하고 있다.

 

덧붙이는 말

 

<신과 함께>를 보며 작가의 빼어남에 감탄했다. 스토리는 물론이고 그림 실력이 그다지 빼어나지 못함에도(?) 마치 영화의 컷처럼 느껴지도록 생동감이 넘쳤다. 더불어 그의 철학인지도 모르겠지만 처절한 장면에서도 그럴 수 있지, 라는 투의 데면데면하게 묘사하는 실력에 또한번 놀랐다. 결국 유일한 희망인 아이마저 죽음으로 몰아넣으면서도 천진난만하게 그럼 가지 뭐 라고 말한다. 삶과 죽음의 경계를 넘나드는 치열한 상황에서도 조용한 유머가 빛을 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