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보정판 (2disc) - DTS-ES
미야자키 하야오 (Hayao Miyazaki) 감독 / 대원DVD / 2002년 12월
평점 :
품절


태어나 일을 해서 처음 돈을 번 것은 대학생이 되고 나서 알바를 하며서부터다. 파출소 방범 보조였다. 아침조를 택한 나는 새벽 5시에 일어나야만 했다. 한겨울이라 지독히 추었다. 하는 일은 의경을 따라 동네를 한바퀴 도는 거였다. 원래는 겨울방학중 한달만 하는 일이었는데 보름만에 그만두었다. 너무 힘들었기 때문이다. 일을 마치고 내 손에 쥐어진 돈은 15만 원이었다.

 

철모르고 어리광이나 부리던 아이. 이사가는 날 차가 터널을 지나자마자 세상이 뒤집어진다. 엄마 아빠는 탐욕스런 돼지로 변하고, 치히로는 온천장에 팔려가서(?) 종일 허드랫일에 시달린다. 초등학교 4학년에게는 너무도 가혹한 현실이 벌어진 셈이다. 어린이를 상대로 혹은 주인공으로 한 만화영화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이야기이다.

 

미야자키 하야오의 위대함은 이 지점부터 시작된다. 치히로는 힘든 노동에 시달리며서도 인간의 가치를 잃지 않는다. 그 이유는 함께 일하는 사람들간에 유대가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어떤 비평가는 일본의 버블 시대를 풍자하면서 나약한 젊은 세대에게 일침을 가하는 영화라고 하는데 글쎄 내 생각은 다르다. 어떤 일이든 일은 그 나름의 이유가 있으며 당연히 힘들수 밖에 없다. 그 힘든 일을 해나가기 위해서는 같이 하는 이들간의 신뢰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영화 속에 나타난 온천장은 착취가 아닌 공동체의 터전이었다.

 

만약 감독이 제목을 행방불명이 아닌 모험이라고 했다면 노동에 대한 헛된 로망을 품고 있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하야오 스스로도 일이란 힘든 것이기 때문에 그것이 비록 엔터테인먼트라고 하더라도 늘 도망치고 싶은 충동에 시달렸을 것이다. 행방불명이란 일에 묶여 사는 현대인들의 탈출 욕구를 염두에 둔 것이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