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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가의 길 - 아톰의 아버지 데즈카 오사무의 자서전
데즈카 오사무 지음, 김미영 옮김, 송락현 감수 / 황금가지 / 2002년 10월
평점 :
절판
언제부터인가 우리나라에서도 만화가 폭발적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물론 과거에도 만화가 인기는 있었지만, 그 대부분은 대여소에서 빌려보는 만화거나 일본만화영화였던 것이 사실이다. 한마디로 만화는 심심풀이 땅콩이었을 뿐 돈 주고 사볼만한 책은 아니었던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다.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만화는 comic book(웃기는 책)라고 불리며 시간때우기용 책에 불과했다.
이런 시각에서 예외한 유일한 나라가 있는데 그곳은 바로 일본이다. 우선 일본에는 만화대여소라는 것이 없다. 만화책은 사보는 책이지 빌려보는 책이 아니라는 확고한 인식이 자리잡혀 있는 것이다. 게다가 유명한 만화영화를 상영하는 극장에는 관객들로 흘러넘친다. 매주 발간되는 만화책만 수천만부에 이른다.
그렇다면 일본은 언제부터 이렇게 되었을까? 그 기원은 바로 데즈카 오사무이다. 의사출신 만화가라는 그의 이력도 그의 신화에 이바지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그가 만화이 신이라고 불리는 이유는 그가 철완 아톰을 창조했기 때문이었다. 아톰을 보고 자란 일본인들은 이제 할아버지가 되었고, 그 자식은 또다른 만화를 보며 중년이 되었으며, 그 자식의 아이들은 포켓몸에 빠져지낸다. 이른바 3대에 걸쳐 만화사랑이 이루어진 것이다. 그런 일본이 부러우면서도 무엇이든 빠지면 일인자가 되고자 하는 그들이 무섭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