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 - 지적 망국론 + 현대 교양론
다치바나 다카시 지음, 이정환 옮김 / 청어람미디어 / 2002년 11월
평점 :
절판


내가 처음으로 다치바나의 글을 읽은 것은 <나는 이런 책을 읽어왔다>라는 책이었다. 이 책은 두번째이다. 비록 두권밖에 읽지 않았지만, 나는 다치바나식 글쓰기에 반해 버렸다. 내가 생각하는 그의 글쓰기는 미사여구나 수식어를 최대한 배제한 단문위주라는 것이다. 얼핏 보면 건조해보이지만 꼭 할말만 하는 그의 습성이 잘 드러나 있다.

그건 그렇고 이 책은 일종의 일본 동경대생에 대한 종합평가서이다. 동경대생이 정말 학력이 떨어졌는지? 만약 그렇다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저자는 일본의 근대교육까지 올라가 살펴본다. 저자의 결론은 일본에는 자생적인 대학이 없었다는 것이다. 즉 국가에서 인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지었기 때문에 자발적인 정신이 자리잡지 못한 것이 오늘날 나타나고 있는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이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떠한가? 서울대학이 과연 진정한 지식의 전당인가? 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대학이 갖고 있는 고유한 속성에 대한 고민이 없기 때문이다. 그저 일류대학에 가기 위한 경쟁만이 있을 뿐이다. 언젠가 다치바나씨가 쓴 것과 유사하게 서울대학을 사례로 한 책이 나오기를 기대한다. 무조건 비판만 하지말고, 조금은 우호적인 시선으로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