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의 비밀 - 동물에게 배우는 최상의 건강관리 비법
프레드 프로벤자 지음, 안종설 옮김 / 브론스테인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딱히 몸을 관리한 건 아니지만 혹사하지도 않았다. 담배는 군대시절 초기 잠깐 피운 이후 완전히 끊었으며, 보급으로 나온 것들도 모두 후임에게 주었다, 술도 정기적인 직장을 다니지 않게 되면서 한 달에 맥주 한 캔도 마시지 않는다. 운동은 꾸준히 한다. 매주 한차례씩 산에 가고 수영장에 다니며 매일 30분 이상 아파트먼트 계단을 오르내린다. 그런 내가 고혈압에 당뇨 초기 진단을 받았다. 


정직하게 말해 억울했다. 나처럼 신경 쓰는 데 병이라니, 이건 유전자의 문제야. 흥분을 가라앉히고 해결방안을 찾기 시작했다. 결론은 음식. 과식을 하는 건 아니지만 무의식적으로 먹는 요리들 대부분이 짜고 맵고 달았다. 구체적으로 아침마다 먹는 식빵은 밀가루 덩어리고 저녁 때 주로 먹는 김치찌개는 완전 나트륨 천국이다. 김치는 또 어떻고. 딱히 이런 음식들을 좋아하는 건 아니지만 다른 선택이 없었다. 아니 완전히 불가능한건 아니다. 다만 찾기 어렵고 비싸다.


<영양의 비밀>은 인간의 몸은 어떻게 망가지게 되는지를 잘 보여준다. 현대사회에 들어서면서 인류는 덜 움직이게 되고 음식은 죄다 간편한 인스턴트만 섭취하게 된다. 당연히 영양의 불균형을 불러일으키고 악순환의 고리에 빠지게 된다. 문제는 이들 음식이 중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의지만으로는 소용이 없다. 저자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식이지만 다이어트는 꿈도 꾸지 말하고 한다. 대신 매일 일정한 시간만이라도 영양분과 포만감을 주는 좋은 음식을 곁에 두고 가슴 깊이 만족감을 느끼라고 권유한다. 맞는 말이다. 늦게라도 알게 되어 다행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