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좋은걸 하면 되


영화 핫 썸머 나이츠를 보다 한 가지 교훈을 얻었다. 사실은 이미 알고 있었지만 상기가 되었다. 놀이공원에서 동네 불량배들과 마주친다. 평소 알고 지내던 다른 지역 애들이다. 그 중 한명이 어깨를 툭 치며 지나간다. 한 성깔 하는 내게는 용납할 수 없는 도발이다. 그런 내 감정을 아는지 그놈들은 히죽거리며 부추긴다. 주먹이 바로 날아가도 이상하지 않을 상황. 그 때 내 팔짱을 끼고 있던 여친이 강하게 나를 당긴다. 내 얼굴을 바라보며 진정하라고 서너 번 반복해 말한다. 그리곤 한마디 한다. 더 좋은 걸 하면 되.


살다보면 이런 저런 곤란한 상황에 마주친다. 대게 그런 일은 예기치 않게 닥친다. 뇌는 위기로 인식한다. 즉각적으로 반응하라고 요란하게 사이렌을 울린다. 이 장치는 유용하다. 예를 들어 자동차가 신호를 무시하고 내게 닥친다고 가정해보자. 머리는 몸에게 곧바로 피라하고 명령을 내려야 한다. 이것저것 따지고 할 시간이 없다. 문제는 침착하게 대처해도 되는 경우에도 혹은 전혀 비상이 아님에도 뇌는 이머전시 신호를 시도때도없이 울려댄다. 뭔가 다른 분위기를 감지만 해도 그렇게 하도록 진화해왔기 때문이다. 그 결과 안에서 뭔가가 확 끌어 오른다. 


어떻게 해서든 분노의 버튼을 누르지 못하게 해야만 하는데. 가장 좋은 대안은 더 좋은 걸 하는 거다. 이를 테면 어쩔 수 없는 처지에 놓였지만 당장 해결하기가 불가능하다면 잠시라도 즐거운 일을 하며 무거운 마음을 내려놓으면 된다. 전혀 어렵지 않다. 간단히 차를 끓여 마시거나 음악을 듣거나 산책을 하면 그만이다. 물론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건 잘 안다. 그럼에도 늘 대비해야 한다. 곧 언제든 위기가 닥칠 수 있으니 나만의 피난처를 마련해 두란 말이다. 참고는 나는 운동으로 땀을 뺀다. 


관련 기사 사진 : 

[박진영의 사회심리학]누군가 내 분노의 버튼을 누른다면

http://dongascience.donga.com/news/view/4724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