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바흐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유안 쉥의 파르티타 모음집


사치의 정의부터 다시 배워야 한다


사치하면 떠오르는 삶이란 멋진 고층 아파트먼트에 고급 승용차, 그리고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에서 즐기는 식사일 것이다. 실제로 그런 생을 사는 사람들이 행복한지는 모르겠지만. 그러나 진짜 사치는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는 거다. 아무리 럭셔리하게 꾸몄더라도 하고 싶지 않은 일을 꾸역꾸역해야만 한다면 그것이 지옥도다. 그렇다면 하기 싫은 일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우선 최소한 먹고 살 돈은 있어야 한다. 대부분의 일이란 생계와 관련이 되어 있다. 막말로 땅을 아무리 파도 백 원짜리 동전 하나 얻기 힘들다. 이 말은 금수저가 아닌 이상 하기 싫은 일도 해야만 한다. 먹고 살기 위해서. 


해결방법은 두 가지다. 분모를 늘리거나 분자를 줄이거나. 곧 돈을 많이 벌어 최대한 하기 싫은 일에서 벗어나거나 아니면 최소한의 돈으로 만족하며 살거나. 둘 가운데 정답은 없다. 그러나 기한을 정하면 선택이 편해진다. 곧 어느 정도 나이까지는, 최소한 먹고 살 돈을 마련하기 전에는.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되 그 이후에는 마음먹은 대로 산다. 윤여정도 60이 넘어 겨우 이 경지에 이르렀고 필립 글라스도 40대 중반이 되어서야 자기가 하고 싶은 음악을 할 수 있었다.


생각보다 쉽다. 문제는 조절을 하지 못할 때다. 돈을 차고 넘치게 벌면서도 노예처럼 일하거나 당장 굶어죽을 지경인데 찬밥 더운밥 가리면서 주변 사람들을 힘들게 하는 이들이 의외로 많다. 이런 인간들은 사치의 정의부터 다시 배워야 한다. 그저 겉모양이나 남들이 보는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치가 아니라 진짜 사치, 곧 하기 싫은 일을 하지 않는, 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지금 이 순간 내게 사치는 유튜브로 유안 쉥이 연주하는 바흐 파르티타를 들으면서 누구의 방해 없이 이 글을 쓰는 거다. 이런 사치를 누리는데 들어가는 비용은 약간의 전기료뿐이다. 물론 다른 돈버는 일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차버린 시간의 값어치는 엄청나게 크지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