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심함을 넘어 투박함까지 느끼게 하는 이 냉면맛을 잊지 못하는 이들이 꽤 많다


슴슴한 국물과 쫄깃한 면발의 힘


냉면만큼 논쟁이 많은 음식도 없다. 사실 면과 국물이라는 어찌 보면 단순한 요리인데도. 분단이 낳은 희비극이라는 생각도 든다. 곧 북한을 드나들기 어려우니 막연한 이야기들만 떠돈 건 이닌지? 다시 말해 38선이 갈리기 이전 냉면의 경험과 추억이 있던 이들이 남한에서 꽃을 피운 덕에 정작 북한에서 변화해나가는 냉면은 접할 기회가 없었다. 실제로 가장 최근 북한을 방문한 이들은 냉면의 모습에 충격을 받았다. 면발은 검었으며 찰기가 매우 강했고 국물 또한 짙었고 양념 맛도 강했다. 이럴 수가? 우리가 원조라고 여기는 맑고 투명한 평양냉면은 어디로 사라진 거지?


진미평양냉면집(본점)을 방문했다. 냉면 성애자들에게 오리지널이라고 칭송을 받는 가게다. 이른바 슴슴한 국물 맛이 일품이라는데. 가는 갈부터 험난했다. 강남구청역 3번 출구로 나온 것까지는 좋았는데 그 때부터 헤맸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인터넷마자 안되고, 결국 구식방식으로 물어물어 찾았는데.


첫 인상은 별로였다. 뺑뺑 도는 바람에 오후 2시가 넘어 도착했는데 홀은 여전히 만원이었다. 어쩔 수 없이 일하시는 분 옆에 겨우 자리를 잡았는데 계속 수저며 젓가락을 정돈하시는 바람에 가뜩이나 시끄러운 실내소음과 더해져 속이 다 울렁거렸다. 주저 없이 평양냉면만 시키고, 만두를 꼭 먹어라, 편육도 최고다라는 충고는 싹 잊고, 기다렸다. 은근히 시간이 걸리는 걸 보니 주문즉시 면을 삶는다는 소리인데. 이때부터 슬슬 기대감이 올라갔다.


이윽고 짠. 보기에도 육수는 슴슴했다. 들이키니 역시 뭐가 뭔지 알 수 없는 밍숭밍숭함. 이 맛을 잊지 못해 오는 거겠지. 다음은 면발. 가늘고 쫄깃한데 그러면서도 질기지 않다. 흔히 인스턴트 냉면에서 느껴지는 퍼짐은 전혀 없었다. 이게 바로 명품 면발이다라는 걸 증명하듯 먹는 내내 단 한 번의 흐트러짐도 없이 탱탱했다. 모든 불만이 순식간에 사라지는 순간이었다. 취향에 따라 식초나 겨자를 곁들어 먹을 수도 있지만 처음에는 무조건 본연의 맛을 느껴보시길 권한다. 다 이유가 있다.


가격은 좀 비싸다. 3월 들어 한 그릇에 만 천원에서 만 이천 원으로 올랐다. 그럼에도 손님들이 붐비는 걸 보면 여전히 매력적이라는 뜻인데 솔직히 조근 더 쌌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아무리 정성을 들였더라도 면 요리는 기본적으로 단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또한 회전율이 높아 싼 가격에 파는 것이 가능한데 말이다.


덧붙이는 말


슴슴하다는 사전에 없는 말이다. 심심하다, 싱겁다가 표준어다. 북한어라는 표기가 부가되어 있을 뿐이다. 그럼에도 냉면 국물을 논할 때면 슴슴하다는 말이 빠지지 않는다. 단지 심심하거나 싱겁다가 아닌 오묘한 느낌을 표현할 때 제격인 형용사다. 진미 평양냉면 국물 맛은 이 말에 딱 맞는 육수를 뽑아낸다.  


사진 출처 : 강남 평양냉면/어복쟁반 맛집, 미쉐린 가이드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