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설정기능부터 꺼두세요


가끔 업데이트가 문제를 일으켜 문제를 발생시키는 경우가 있다. 오늘(2021년 3월 23일) 오전에도 그랬다. 안드로이드의 자동업데이트로 인해 일부 앱들이 실행되지 못했다. 곧바로 대책이 나왔지만 연세가 있는 분들은 자신의 휴대전화가 고장이 난 게 아닌가 싶어 대리점을 찾았다. 


우리는 흔히 업데이트가 좋은 것인 줄 안다. 뭔가 새롭고 혁신적인 느낌을 주니까. 그러나 대부분의 업데이트는 데이터를 잡아먹고 충돌을 일으킨다. 물론 해킹이나 바이러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수시로 업데이트해야 할 때도 있지만. 문제는 자동기능을 해두면 이 둘을 구분할 수 없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휴대전화를 개통할 때부터 자동업데이트 기능이 있는 채로 받는다. 곧 쓸데없는 업데이트도 수시로 받게 된다. 


나는 업데이트에 대해서는 엄격한 편이다. 잘 쓰고 있는 노트북 윈도우 체제가 지멋대로 업데이트 하는 바람에 파일을 날린 경험이 있어서다. 이후 자동 기능을 끄고 업데이트가 있을 때마다 알림 설정을 해놓았다. 수시로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꼭 필요한지 아닌지를 판단하고 실행에 옮기는 게 더 낫다. 그럼에도 내 손길이 닿지 않는 곳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되어 익숙했던 기능을 새로 익히는 불편을 겪곤 한다. 아주, 지긋지긋하다. 다행히(?) 내 휴대전화는 이번에 업데이트 재난을 피했는데, 그것 또한 마찬가지로 개통하자마자 자동기능을 끄고 모두 수동으로 돌린 덕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