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그래미상의 최대 관심은 비티에스의 수상여부였다. 적어도 아미와 우리나라에서는. 결과는 불발. 이런 저런 말이 많이 나오고 있지만 냉정하게 말해 주는 사람 마음이다. 곧 투표권을 가진 미국 음반 제작사들의 취향이 반영된 결론이다. 다만 빌보드 1위를 차지한 점과 세계적인 인기를 고려하여 라이브 스테이지를 마련한 점은 고무적이다. 그것도 순서를 바꿔가며 맨 마지막 피날레에. 


만약 비티에스의 기세가 계속 이어진다면 언젠가 그래미도 두 손을 들 것이다. 그 때는 피처링이나 퍼포먼스와 같은 기타 상이 아니라 이른바 메인 상인 올해의 노래나 앨범으로 정상에 우뚝 설 것이다. 실제로 실력이면 실력, 인기면 인기 뭐 하나 빠질 것 없던 테일러 스위프트도 상을 받지 못해 한동안 마음고생을 했다. 그러나 한번 탑에 오르고 나니 대중적 인기가 다소 떨어져도 계속 본상을 받고 있다. 물론 올해도 어김없이. 


우리에게 더 기쁜 소식은 리처드 용재 오닐이다. 물론 그의 국적이 미국이며 한국말을 거의 못하지만 이런 불리함(?)을 뛰어넘는 게 바로 비올라 실력이다. 비올라는 오랫동안 푸대접을 받은 악기다. 심지어 바이올린에 실패한 이들이 택하는 대체악기라는 오명을 쓰기도 했다. 실제로 엘리엇 가드너도 이 과정을 거쳤다. 결국 그의 최종 목적지는 지휘였다. 그의 수상은 비올라의 위상을 높였다는 점에서도 큰 성과다. 그렇다면 리처드가 받은 수상 항목은 무엇일까? 정확하게는 베스트 클래시컬 인스트루멘털 솔로다. 놀라운 점은 세 번째 도전 끝에 받은 성과였다. 곧 그래미는 일종의 공로상 성격이 강하다. 한번 반짝 성공해서는 자격이 없는 셈이다. 노벨상도 마찬가지이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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