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점차 사라진다?


기독교는 원죄를 바탕으로 한 종교다. 곧 인간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죄를 짓고 있다. 기원은 이브가 선악과로 알려진 사과를 따 먹으면서 시작되었다. 구원은 오로지 신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크리스천이 아니기에 이 논리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건 아니다. 그러나 꽤 오래 살아보니 자신의 생각과 관련 없이 죄를 범하는 경우가 많음을 알게 된다. 굳이 범죄가 되어 법적인 처분을 받지 않더라도.


이다영 이재영 자매가 쏘아 올린 미투 운동이 지저분한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초등학교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 성폭력 피해를 호소하는 일까지 벌어졌다. 역설적이게도 피해당사자는 또 다른 가해자이기도 하다. 서로가 서로에게 죄로 묶여 있는 셈이다. 자세한 상황은 모르지만 한 가지 분명한 건 기억속의 피해에는 공소시효가 없다. 정직하게 말해 마땅한 해결방법도 없다. 직접 만나서 사과를 받는다고 해서 없었던 일이 되는 건 아니니까.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탈출구는 부딪치지 않는 거다. 영어 속담처럼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점차 사라진다Out of site, out of mind.


문제는 상대방이 유명인일 경우다. 연예인이든 스포츠스타든 티브이나 인터넷을 켜면 자주 등장하는. 아무리 기를 쓰고 보지 않으려고 해도 그렇게 되지 않는다. 속된 말로 늘 신경이 쓰인다. 게다가 스스로의 처지가 초라하다면 더욱 더 비참해진다. 실제로 한 때 좋아했던 연예인이 있었는데 어떤 계기로 싫어지게 되었다. 그 때부터 그 사람만 등장하면 채널을 돌리기 바빴다. 급기야는 인터넷의 연예란을 한동안 얼씬도 하지 않았다. 악플을 달 용기는 없었다.


그렇다고 기독교 교리대로 하나님께 의지하라고 할 수도 없고, 폭로한다고 해서 내 상황이 나아지는 것도 아니고 진퇴양난이 따로 없다. 그럴 때 난 글을 쓰라고 권하고 싶다. 당신의 악마성을 모두 토해내보세요. 복수는 그런 다음에 합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