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한 수학책 - 그림으로 이해하는 일상 속 수학 개념들
벤 올린 지음, 김성훈 옮김 / 북라이프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은 무작위로 일어나는 사건들로 가득하다. 운명은 결코 사건을 예고하지 않는다. 그러나 동전 던지기를 수조 번 해보면 완전히 다른 세상이 펼쳐진다. 

장기적인 평균치로 잘 다음어진 세상이 기다린다. 

변덕과 우연은 바다에 던져진 돌멩이처럼 모든 가능성의 총합에 매몰되어 사라지고 만다.


어른이 되어 수학을 좋아하게 된 까닭


숫자가 나오면 겁부터 먹는 사람이 많다. 학창 시절 수학시간에 대한 두려움이 남아서다. 나도 예외가 아니다. 중학교 졸업할 때까지는 외워서 어느 정도 정답을 맞히곤 했는데 고등학교에 들어가서는 영 맥을 추지 못했다. 선생 탓을 하기도 했지만 다 부질없는 짓이다. 청소년에게 수학이라는 추상세계는 감당하기 어렵다. 


어린이 되고 나서 도리어 수학에 흥미가 끌렸다. 복잡한 사회를 살아가면 어떤 원칙같은게 필요하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곧 몇 가지 근본규칙을 갖고 바라보면 내가 겪는 상황을 보다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코로나 19도 그렇다. 과학자들은 이 질병이 겨울에 더욱 크게 확산되고 백신이야말로 유일한 해결방안이라는 점을 처음부터 주장했다. 문제는 정치다. 뻔한 해결책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숫자에 놀아나며 헛된 희망을 부풀렸다. 결국 시간이 해결해주는데도 말이다.


<이상한 수학책>은 매우 초보적인 책이다. 막연히 거부감을 갖는 사람들에게 각각의 원리와 사례를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다. 수식 또한 철저하게 배제하고 있다. 특히 개인적으로는 확률룐이 마음에 든다. 통계는 속이기도 쉽지만 장기적으로는 가장 신뢰할하기 때문이다. 마치 묻어두면 돈을 버는 부동산이나 주식처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