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때 꿈에 나올정도로 생생했던 강남역 뉴욕제과 앞 거리 풍경


왜 뉴욕제과는 사라지고 태극당은 살아남았는가?


어린 시절 뉴욕제과는 이른바 내 나와바리(구역)였다. 지나가다 들르면 늘 친구들이 있었다. 학교를 졸업하고 뿔뿔이 흩어지고 나서도 누군가 만날 일이 생기면 습관처럼 뉴욕제과 앞에서 보곤 했다. 그러던 어느 날 사라졌다. 당연히 그곳에 있어야 할 무엇인가가 감쪽같이 없어졌다. 그 때의 상실감이란?


두 달에 한번쯤 태극당에 들른다. 어머님을 모시고 오장동 함흥냉면을 먹고 나면 꼬박꼬박 찾는다. 시키는 메뉴도 똑같다. 모나카 아이스크림 하나를 사고 단팥빵을 서너 개쯤 챙긴다. 올해로 생긴 지 74년 된 태극당은 어떻게 살아남았는가? 티브이앤의 <그 때 나는 내가 되기로 했다>라는 프로그램을 보고 비결을 알았다. 태극당이라고 해서 평탄하게 지내온 것은 아니었다. 한 때 영화를 누렸으나 어느새 그저 그런 빵집으로 전락한 적도 있었다. 엎친대 덮친 격으로 2대 사장이 쓰러지고 창립자는 돌아가셨다. 이제 남은 건 손자뿐이다. 


그는 과연 어떤 선택을 했을까? 건물을 몽땅 넘기고 늙어 죽을 때까지 다 쓰지도 못할 돈을 움켜쥔 채 한량처럼 살 것인가? 아니면 할아버지와 아버지의 유지를 받들어 일생일대의 도전에 나설 것인가? 그는 후자를 택했다. 그것도 전통은 유지하면서 매우 젊은 감각으로, 그 결과 태극당은 오랜 지지층은 물론 새로운 고객들도 동시에 확보하게 되었다. 새삼 사연을 알고 나니 더 애정이 가고 빵이라도 하나 더 사주고 싶은 마음이 생긴다. 자세한 내막은 모르겠지만 뉴욕제과는 그런 사명감이 다소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


사진 출처 : https://blog.naver.com/yun0789/7013838417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