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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돌의 작업실 - 케이팝 메이커 우지, LE, 라비, 방용국, 박경의 음악 이야기
박희아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8년 6월
평점 :
품절
아이돌 전성시대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른바 케이팝이 대세다. 실제로 방탄소년단이 우리나라 최초로 빌보드 1위에 올랐다. 이게 얼마나 대단한 일인지는 따로 말하지 않겠다. 물 들어올 때 노 젓는다고 소속사인 빅히트는 상장까지 했다. 이 인기는 언제까지 이어질까? 냉정하게 말하면 지속적이기는 힘들다. 이미 한차례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에게는 낯설지만 미국에서도 보이밴드, 걸 그룹 열풍이 분 적이 있다. 그야말로 광풍이었다. 현재는? 아무도 기억하지 못한다. 물론 옛 추억을 떠올리는 이들도 있지만. 마치 우리가 90년대 대중음악을 추억하는 식이랄까?
<아이돌의 작업실>은 단순히 노래하고 춤만 추는 게 아니라 직접 작사 작곡은 물론 편곡까지 할 줄 아는 다재다능한 인물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모음집이다. 이들 면면을 보면 아는 사람은 잘 알겠지만 모르는 이들은 영 알 수 없는 사람들이다. 다행히 나는 80퍼센트 알겠다. 물론 자세히는 아니지만. 개인적으로는 세븐틴의 우지가 반가웠다. 그가 총괄한 ‘박수’라는 노래를 좋아해서다. 매우 단순하지만 그래서 더 매력적이다. 어설픈 아티스트 흉내를 내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히 뱉을 줄 아는 능력이 빼어나다. 빅스의 라비도 관심 있게 읽었다. 정직하게 말해 그의 곡은 잘 모르지만 왠지 모르게 원석 같은 느낌을 받곤 했다. 최근엔 1박2일에서도 맹활약하던데. 블락비의 박경은 살짝 서늘했다. 그의 학교폭력을 알고 나서 읽어서 그런지 그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예사롭지 않았다. 머리가 매우 빼어나지만 알게 모르게 냉정한 모습이 말속에서도 배어나오고 있었다.
전체적으로 이 책은 아이돌 프로듀서의 속내를 전부 드러내지는 못했다. 수박 겉핥기식으로 대충 엮었다는 기분이 든다. 글쓴이가 인터뷰 대상자에 대한 철저한 사전조사를 거쳐 각자에 대한 비평을 함께 실었으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