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노가 치밀어 올랐다.

‘거지같은 학교야.’


경호는 처음부터 내게 호감을 보였다. 자신의 말로는 지방출신의 서울선호 때문이라고 하는데. 표준말을 또박또박 쓰는 게 너무 신기해보였단다. 아무튼 한 달 남짓 대학생활하는 동안 함께 밥도 먹고 술도 마셨다. 서서히 친해지려던 순간 매몰차게 돌아선 게 여전히 미안함으로 남아있다. 재수를 할 때도 연락을 했지만 내가 받지 않았다. 이미 다리는 불태워버렸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냥, 나와”

“내가 왜 거기 가냐? 죄다 2, 3학년들 아니야?”

“뭔 상관이야, 다들 동기인데”

“그래도 ...”

“아무튼 오는 걸로 알게. 7시다. 7시. 학교 앞 베어스 타운 알지?”


미안하고 고마웠다. 경호는 예나 지금이나 내게 잘해줬다. 말로는 쪽수만 채우면 된다고 했지만 세심하게 배려했음이 틀림없다.


그 자식은 변함이 없었다. 기분 나쁜 표정으로 경호를 꼬나보더니 대뜸, “야, 어디 1학년이 4학년 미팅하는데 나오냐”라고 말했다. 차라리 나에게 직접 이야기했다면 나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끝까지 내게는 시선조차 주지 않았다.


“아니, 그게 아니고. 야, 그러지 말고 같이 가자.”

“무슨 소리야, 이건 내가 주선한 거야. 숙대 무용과 애들 만나기가 그렇게 쉬운 줄 알아.”

‘군대도 빠진 주제에’

무슨 빽을 썼는지 그는 군에 가지 않았다. 심지어 방위조차. 부모덕으로 부정입학했다는 소문도 있었다.

“알았어, 알았어. 뭘 그렇게 빡빡하게”

경호는 서글서글한 표정으로 그를 달랬다. 그리고는 내게 고개를 돌려 한쪽 눈을 찡긋했다.

“성훈아, 미안, 내가 조금 있다 다시 연락할게.”


별 일 아니었다. 그깟 미팅 나가서 뭐하냐. 복학생 주제에. 다시 이 학교에 환멸감이 몰려왔다. 다시 도서관으로 돌아오는 발걸음은 무거웠다. 혼자만 왕따가 된 것 같았다. 정문을 통과해 경사진 보도를 터덜터덜 걸으며 다시 입학시험을 볼까 심각하게 고민하는데 누군가 내게 말을 걸었다.


“저기, 아 노 여기 근처에 복사하는 데 있을까요?”


나는 고개를 들었다. 그리고 3초쯤 아무 말 하지 않고 쳐다보았다. 나한테 묻는 게 맞는지 확인하고 싶어서. 그녀는 살짝 고개를 숙이며 긍정의 미소를 보내주었다. 아직은 쌀쌀한 3월의 초봄이었다. 


* 순수 창작물입니다. 주인 허락없이 무단 도용하면 법적인 처벌을 받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