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을 2주 더 연기했다. 당초는 4월 5일로 마감할 계획이었다. 여전히 확진자가 늘고 있고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조치라고 생각한다. 미국이나 유럽처럼 도시를 통째로 봉쇄하는 것에 비하면. 


사실 사회적 거리 두기는 감염관리의 한 방책이다. 곧 병에 걸린 사람으로부터 최대한 멀리 떨어져 지내면서 병균을 옮기는 것을 막자는 의도다. 문제는 보건복지부 장관도 인정하다시피 코비드 19가 당장 종식되거나 조만간 끝이 날 것 같지 않다. 장기전을 대비해야 된다.  


어쩌면 사회적 거리 두기를 1년 내내 하게 될지도 모른다. 아니면 더 이상이거나. 해결은 백신을 개발하거나 많은 수의 사람들이 감염되어 면역력을 확보하는 것밖에 없다. 둘 다 기간도 기간이지만 치르는 대가가 너무도 크다. 결국 불편을 감수하면서 버티는 수밖에 없다는 뜻인데. 과연 이주 후에 정부는 또 다른 어떤 대책을 제시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덧붙이는 말


배철수씨는 사회적 거리 두기가 매우 불편한 말이라고 주장한다. 거리만 두면 되지 왜? 도리어 사회적 교류는 소셜네트웍 등으로 더욱 활발하게 해야 되지 않는가? 그는 대안으로 물리적 거리 두기로 하자고 하는데 둘 다 맞는 표현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를 먼저 써서 자리를 잡았을 뿐이다. 배철수씨만 이런 생각을 하는 게 아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라는 말 자체가 고립감을 더욱 부추기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다. 꽤 일리가 있다.


관련 기사 : Why 'physical distancing' is better than 'social distancing'

https://www.aljazeera.com/news/2020/03/physical-distancing-social-distancing-200330143325112.html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