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모니 스니켓의 위험한 대결 (2disc) - 할인행사
브래드 실버링 감독, 짐 캐리 외 출연 / CJ 엔터테인먼트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대중 활동을 열심히 하는 작가를 보면 저건 가짜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방송에 나와 입담을 풀거나 저자 강연회를 핑계 삼아 돈을 챙기거나 하는 이들은 소설가 타이틀을 내려놓고 본격적인 예능인의 길을 걷길 바란다. 어쭙잖은 지식이 행세 하지 말고. 


레모니 스니켓은 미스터리한 라이터다. 스스로의 정체를 단 한 번도 드러낸 적도 들킨 적도 없다. 독자들은 그 점을 더 마음에 들어 하겠지만 나는 보는 시각이 다르다. 그의 처지를 충분히 이해한다. 곧 마케팅용 은둔이 아니라 진짜 그런 거다. 이유는 소설에 나오는 이야기나 등장인물은 부끄러운 자기 모습이거나 분신이기 때문이다. 만약 그렇지 못하다면 그건 가짜다.


<위험한 대결>은 소설이 나왔을 때부터 영화화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다. 핵심은 누가 울라프 백작을 맡느냐했다. 결론은 싱겁게 내려졌다. 짐 케리 말고 누가 그 역할을 하겠어? 예상은 적중했다. 짐은 역대 최고의 연기를 보여준다. 안타깝게 영화가 아동용이라는 편견으로 크게 주목받지는 못했지만,


하루아침에 고아가 되어버린 삼남매. 친척집을 전전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지만 어이들에게는 유산이 있었다. 이 유산을 차지하기 위해 접근하는 악마가 있었으니 바로 울라프. 그는 변신에 변신을 거듭하며 삼남매 주변을 돌며 괴롭히기 시작하는데.


영화는 괴기스럽기보다 코믹을 택했다. 원작 특유의 그로테스크함은 엔딩 크레딧의 애니메이션에서만 볼 수 있다. 그럼에도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뚜렷하게 전해진다. 삼남매가 갖은 고난을 겪으면서도 버틸 수 있었던 건 최후의 안식처를 찾기 위한 갈망 덕이었다. 그 피난처는 결국 아이들의 마음속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