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도망친 여자>의 포스터 


짖어라, 나는 영화를 만들 테니까. 


홍상수 감독이 신작 <도망친 여자>로 베를린 영화제 은곰상(감독상)>을 받았다. 쾌거임에 분명하지만 반응은 뜨뜻미지근하다. 아니 오히려 차갑다. 코로나 바이러스 탓도 있지만 그를 둘러싼 스캔들이 영향을 미쳤다. 내게 의견을 묻는다면 노코멘트다. 영화에만 집중해보자.


남편이 출장을 간 사이 ‘감희’는 세 명의 친구를 만난다. 두 명은 그녀가 그들의 집들을 방문한 것이고, 세 번째 친구는 극장에서 우연히 만났다. 우정의 대화가 이어지는 동안, 언제나처럼, 바다 수면 위와 아래로 여러 물결들이 독립적으로 진행되고 있다(출처: 네이버 영화).


아직 보지 못했지만 시놉만으로도 어떤 영화일지 미루어 짐작이 가능하다. 그는 초기부터 지금까지 자신의 스타일을 바꾸지 않았기 때문이다. 곧 간단한 메모만 주고 현장에서 즉흥 연기를 주문한다. 물론 감독의 머릿속에는 다른 계산이 있겠지만 관객은 생각이 복잡해진다. 이게 잘 만든 영화인가, 아니면 아마추어의 객기인가? 한 가지 분명한 건 독창적이다. 그는 현대사회의 지리멸렬함을 잔인할 정도로 후벼 파는데, 늘 자신의 그림자가 짙게 그려져있다. 한국사회에서 거의 매장당하다시피한 상황에서도 감추지 않고 자신의 치부를 그대로 영상으로 옮겨낸 용기(?)에는 저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짖어라, 나는 영화를 만든다.


덧붙이는 말


그의 수상소식을 듣고 엉뚱한 상상을 해보았다. 홍상수 감독이 청와대에 초청되는. 딱히 이상한 일도 아니다. 아카데미만 대단한 게 아니니까. 감독은 수락을 하면서 조건을 내건다. 출연한 배우들과 함께라면. 이것 또한 당연하다. 봉준호 감독도 연기자들과 같이 대통령을 만났다. 오케이. 자, 그렇다면 정작 만남의 자리에서 홍상수는 어떤 퍼포먼스를 벌일까? 봉 감독처럼 짜파구리를 함께 나누어 먹으며 파안대소를 할 일은 없을 테고. 내 생각에는 백남준에 버금가는 행위예술을 보여줄 것 같은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