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


지상 최후의 음식, 맥주와 치킨

 

지구 멸망은 인류의 오랜 관심사였다. 당연히 해결사도 존재한다. 메시아부터 어벤져스에 이르기까지. 그러나 엄밀히 말하면 구원은 없다. 지구라는 행성은 반드시 사라진다.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만약 우리 세대에 그런 일이 일어난다고 상상해보자. 구체적으로 내일 아침 일어나는 순간 흔적도 없이 모든 것이 없어져버린다면. 바이러스와 함께. 


세계보건기구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팬데믹, 곧 대유행의 조짐이 크다고 공식적으로 인정했다. 매우 보수적인 관측을 해오던 기구에서 정식으로 발표한 것이니 가벼이 넘길 문제가 아니다. 우한 폐렴이 공식적으로 알려진 것은 2019년 12월 30일. 실제로는 한 달 전부터 조짐이 있었고 감염자가 나왔는데 미루고 감추다 일을 키웠다는 것이 정설이지만. 여하튼 이 사실을 토대로 현재까지 중국에서는 추세가 다소 감소했을 뿐 완전 종식선언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국내에서는 2020년 1월 20일 첫 확진자가 나왔고 최초 사망자는 2월 20일 발생했다. 중국과는 약 50일의 시차를 두고 있다. 그렇다면 산술적으로 우리나라에서도 바이러스는 최소한 4월 중순까지는 간다고 봐야 한다. 이 전망은 낙관적인 것으로 사실은 더 길어질 확률이 더 높다. 최악의 경우에는 올해 내내 이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섣불리 힘을 내자, 이겨낼 수 있다는 수사를 남발하기보다는 장기전에 대비하는 게 더 현명하다. 


오랜만에 일탈을 했다. 동네 슈퍼에 들러 저녁에 할인 판매하는 오리지널 허니 간장 치킨을 사가지고 들어와 지난해 말 세일할 때 사둔 하이네켄 캔 맥주를 꺼내 함께 마시고 먹었다. 근 1년 만에 마시는 술이었다. 문득 이게 최후의 만찬이라면? 너무 조촐한가, 혹은 그럴듯한가? 여하튼 맥주는 캔 하나를 겨우 다 마시고 닭은 결국 남겼다. 내일 아침까지는 지구가 살아있어야 할 텐데. 


덧붙이는 말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그린 <최후의 만찬>에 올라온 음식들은 무엇일까? 예수가 자신이 죽을 것을 예언하자 제자들은 각양각색의 표정을 짓는다. 분노, 공포, 체념, 두려움, 뜨끔. 그런데 제목과 달리 어떤 메뉴인지는 흐릿하게 표현했다. 쓸데없는 시선낭비를 막기위한 것이겠지만 세상에는 나처럼 엉뚱한 것에 꽂히는 사람도 있다.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최후의 만찬은 유월절과 깊은 관련이 있다. 유월절은 유대인들이 모세의 인도로 이집트를 탈출하던 날, 이른바 출애굽기를 기념하는 명절이다. 이 때 유대인들은 급박한 탈출의 순간에 누룩을 넣지 않은 빵을 먹었던 순간을 기리며 검소한 음식을 먹는다. 효소를 뺀 빵, 재앙을 피하게 해준다는 양고기, 쓴 나물, 물을 섞은 포도주가 그런 것들이다. 따라서 그림에 올라온 만찬도 이런 소박한 음식이었을 것이다.


작품을 자세히 보면 다들 깜짝 놀라 허둥지둥 대는데 유독 침착한 두 명이 있다. 바로 예수와 가롯 유다다. 다들 음식 생각은 하지 못하고 서로 흥분하여 갑론을박하고 있을 때 예수는 이미 앞일을 알고 있다는 듯 유다에게 음식을 권한다. 유다도 예수의 손길이 가리키는 빵을 아무 말 없이 내려다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