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들의 테러리스트
오쿠다 히데오 지음, 양윤옥 옮김 / 은행나무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양들의 테러리스트>를 다시 읽었다. <올림픽의 몸값>으로 나온 두 권의 책을 하나로 묶었다. 소감은 여전히 재밌다. 동시에 올해 열린 예정인 도쿄올림픽이 떠올라 씁쓸하게 미소를 지었다. 때는 1964년. 전후 일본의 부흥을 만방에 알리기 위해 개최한 아시아 최초 올림픽이 동경에서 열린다. 테러리스트의 전갈이 오면서 경찰은 총 긴장상태. 도대체 어떤 자식이야? 쫓고 쫓기는 심리 추격적인 불꽃을 튀기 시작한다. 


일본은 올림픽을 계기로 선진국 대열에 올랐다. 그 여세를 몰아 70, 80년대 격동의 성장을 겪은 후 90년대 절정에 이르게 된다. 모든 게 자신감으로 똘똘 뭉쳐 있던 시대였다. 동경의 땅을 팔면 미국을 몇 개나 살 수 있다고 떵떵 거렸다. 


버블은 꺼지고 민낯이 드러나자 자신감은 거품처럼 사라져버렸다. 옛 영화를 찾기 위해 안간힘을 썼지만 경기는 더욱 나빠지고. 사람들이 조급해지자 극우파가 득세했다. 아베는 위대한 일본을 되찾자며 수상을 두 번씩이나 하게 되고. 


<양들의 테러리스트>는 좋았던 일본에 대한 향수가 짙게 배어있다. 경찰이든 테러리스트는 다들 열정에 휩싸여 찐하게 삶을 살았다. 히데오는 알게 모르게 그런 감정을 자극한다. 모두가 하나같이 개인주의자가 되어 개인의 안일에 젖어 불의를 외면할 때 돈키호테처럼 정의를 부르짖는다. 그래서 일본에서는 귀하고도 귀한 존재가 되었다. 이 책을 재미있게 읽으신 분들이라면 같은 작가가 쓴 <남쪽으로 튀어>도 함께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