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의 출발은 회화며

그 중심에는 내셔널 갤러리가 있다

 

 

만약 <내셔널 갤러리>를 극장에서 봤다면 분명히 한번쯤 잠이 들어 화들짝 놀라거나 화장실이 가고 싶어 안절부절 못했을 것이다. 이유는 간단하다. 세시간이 넘게 상영되기 때문이다. 감독은 무슨 배짱으로 이렇게도 긴 영화를 만들었을까?

 

이미 이 전시관을 다녀왔거나 아니면 가지 못해 대리만족이라도 하려는 사람 또한 실망할 것이다. 작품을 직접 보여주는 대신 맥락을 짚어 설명하는 것이 주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한국방송공사의 <다큐멘터리 72시간>을 본딴 것처럼 미술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장면을 잡아내고 있다. 이를 테면 누드모델을 대상으로 한 그림교실이라거나 예산확보를 위해 골머리를 앓는 직원들의 고통 등을 상당한 시간을 들여 자세하게 보여준다. 굳이 그림과 직접 관련이 없어 보이는 이런 잡다한(?) 이야기들을 보고 들어야 할까?

 

그런데 생각보다 지루하지 않다. 눈에 힘을 풀고 그러려니 하며 보다보면 어느새 앤딩이 다가온다. 느릿느릿 흘러가는 화면속에서도 빛을 잃지 않는 그림들의 매력때문이 아닐까, 라는 확신이 든다. 누가 뭐래도 미술의 출발은 회화며 그 중심에는 내셔널 갤러리가 있다. 

 

덧붙이는 말

 

참고로 입장료는 무료다. 변변치 않는 작품들이 많아 돈을 받기 미안해서가 아니다. 자국, 곧 영국작가의 그림이 30퍼센트를 넘지 않는 전시는 공짜로 운영하는 전통이 있기 때문이다. 한 때 제국을 거느렸던 나라의 아량일수도 있지만 정확하게 말하면 전리품들을 보여주며 돈까지 받기 미안한 마음이 더욱 컸다, 고 나는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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