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때리고 부수는 “액션”은 별로지만, 힘의 집중과 절제를 의미하는 “무술”은 경외한다. 그래서 영화 초반, 무에타이라는, 낯선 무술의 달인이 보여주는 집중과 절제는 멋있었다.
마을에 변고가 생긴다. 이를 해결하고자 먼 길을 떠나는 젊은이. 젊은이를 배웅하며 마을 사람들은 저마다 소중한 것을 내놓는다. 민족 영웅 설화의 서두 장면 그대로다. <모노노케 히메>의 아시타카도 바로 그랬지.
그러다 이야기는 슬슬 액션 영화다워진다. 이른바 액션 영화에는 시장에서 쫓고 쫓기는 장면이 한 번쯤 등장하게 마련이다. 대개 그 장면에서 주인공은 달아나며 시장의 좌판을 엎고, 자전거를 넘어뜨리고, 자동차 지붕을 밟는다. 이 영화, <옹박>에도 바로 그런 장면이 있다. 그런데 놀랍게도, 영화의 주인공, 선량하고 순박한 사나이, 팅은 시장 상인들에게 전혀 폐를 끼치지 않는다. 노점이 앞을 가로막으면 한 발 도움닫기해서 좌판 위로 건너뛰고, 유리판 두 장을 실은 자전거가 나타나면 그 두 장 사이로 몸을 날려 미끄러지듯 빠져나온다. 뾰족뾰족한 농기구도 쓰러뜨리지 않고 양 다리를 쭉 뻗어 넘어가고, 두루마리 철사의 한가운데 빈 부분으로 몸을 날려 통과하며, 늘어선 자동차들 위로는 공중제비를 돌아서 지나간다. 단 한 번, 빵을 굽는 노점의 길다란 좌판 중간을 한 발로 짚은 적이 있다. 물론 주인공 배우(토니 자)의 무술 실력을 드러내 보이려고 설정한 장면이겠지만, 이토록 “비폭력적인” 영웅이라니! 하고 감동했다.

하지만, 역시나 주인공 악당의 잔혹한 악행이 끈질기게 거듭되니, 주인공의 싸움은 날로 폭력적으로 될 수밖에 없다. 관객으로 하여금, 저 자식 얼른 죽여야 해! 하고 마음속으로 외치게끔 하는 악당. 액션영화엔 꼭 그런 악당이 필요한 걸까? 사실은 그래서 액션영화를 즐겨 보지 않는다.
<옹박>에는 화려한 자동차 추격 장면도 있다. 태국에 다녀온 적 있다면 한 번쯤 타보셨을 3륜 자동차들이 질주하고 뒤집어지고 날아간다. 이러한 장면은 악당이 탄 차가 물에 첨벙 뛰어드는 걸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영화에서는 거기서 끝나지 않는다. 이들 3륜 자동차는 사방이 트여 있어, 물에 빠져도 운전사가 쉽게 차 밖으로 헤엄쳐 나올 수 있기 때문이다. ^^

옹박 - 무에타이의 후예 (Ong-Bak, Muay Thai Warrior, 2003)
태국 | 액션 | 100 분 | 개봉 2004.05.26
감독 : 프라차야 핀카엡
주연 : 토니 쟈 Tony Jaa
조연 :
멈 조크 목 Mum Jok Mok | 렁그라위 바이진다쿨 Rungrawee Barijindakul | 돈 페구손 Don Ferguson
데이빗 이스마로네 David Ismalone | 에릭 마커스 슈에츠 Erik Markus Schuetz
수카우 퐁윌라이 Suchao Pongwilai | 차테웟 와차라쿤 Chatewut Watcharakhun
페치타이 웡캄라오 Petchtai Wongkamlao | 뿜와리 요카몰 Pumwaree Yodkam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