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 아프리카
월레 소잉카 지음, 왕은철 옮김 / 삼천리 / 2017년 2월
평점 :
품절


83세의 월레 소잉카는 아프리카 작가 최초로 문학상을 1986년 수상하고 트럼프가 당선한 2016년 미국 영주권을 포기하고 나이지리아로 돌아갔다.


이 책을 쓰게 된 배경을 작가가 서문에 밝힌다. 2009년 강연을 마치고 만찬에 참석한 서른 살쯤 보이는 젊은이의 외국인혐오발언에서 시작되었다. "아프리카 인들이 선천적으로 열등"하기 때문에 노예로 삼은게 아닌가라는 노골적 인종차별적 발언. 


작가는 아프리카에 대한 허구화를 4가지로 정리한다. 

첫째, 순수한 동기를 가진 모험가에 의한 허구화.

둘째, 사업적인 허구화(스탠리, 레오폴 국왕, 빌헬름 2세 등)

셋째, 그들의 후임자들에 의한 권력 지향의 내적 허구화

넷째, 아프리카와 해외 거주자들 사이의 대륙 간 교환을 지배하는 주제로 남아 있는 허구화.


말은 어렵지만 결국 소잉카는 1부에서는 노예무역에 대한 이야기, 2부는 종교에 대한 이야기(특히 나이지리아 종교인 오리사교)가 주를 이룬다.

나이지리아가 노예들에 의해 세원진 나라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충격적이었던 것은 무엇보다 '망각의 물' '망각의 나무'에 대한 이야기.

우리나라도 동족이 동족을 배신하는 이야기인 친일파 때문에 나이지리아 중간 노예상인들로 활약한 모비 가문과 세리키 윌리엄스 파레미 아바스 가문 이야기는 덜 충격적이었다. 모비 가문은 노예무역의 거물이었고 서아프리카 땅과 산의 일부를 영국한테 양도했다. 세리키 아바스는 자신도  여섯 살 때 노예로 팔려 갔다. 그는 탈출해 바다그리로 달아났고 브라질 노예 상인들의 중개인이 되었다. 모비 추장은 자신의 노예 바라쿤(노예우리)을 세리키 아바스한테 팔았다. 더 충격적이었던 내용은 이들이 '망각의 나무'에 노예들로 하여금 빙글빙글 돌게 하여 그들의 집, 땅, 가족, 직업 자체마저도 잊게 만드는 것이었다. 자신들의 극악무도한 행위를 이런 추잡한 의식으로 죄를 덜려고 했던 행위는 인간으로서 절대 용서할 수 없는 행위다.


2부의 아프리카 종교의 관용성은 매우 흥미로웠다. 작가도 인지하듯이 아프리카 종교는 세계 종교사에서도 거의 무시당하다시피 했다. 많은 학자들이 그렇듯 말년에는 종교로의 귀의 현상은 흔한 일이다. 작가는 오리사교 정신보건 영역에 탁월한 기능을 갖고 있다고 했는데 작가는 이러한 이론을 실제적으로 아프리카에서 사례를 정립하고 주장하면 좋을것 같다.


전반적으로 문체가 어렵고 이해하기 쉽지 않았는데 책 말미의 옮긴이 후기에서 이에 대한 언급이 있다. "모호하고 답답하고 어색"한 소잉카의 글 때문에 번역가도 매우 어려웠다고..... 이를 감안하여 책을 읽은다면 좀더 인내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아프리카에 대한 작가의 방대한 생각을 정리한것이기 때문에 절대 한번으로는 부족하다. 특히 수미상관이라고 할 만큼 앞에서 쓴 내용과 뒤에서 쓴 내용이 묘하게 연결된다. 꼭 두번 읽기를 추천한다.



<너도 그들의 편이라고 말해라> 우엠 아크판
<검은 아이> 카마라 라예
<도가니> 아서 밀러
<레딩 감옥의 발라드> 오스카 와일드
<올로두마레 : 요루바 신앙에서의 신> 볼라지 이도우
<시련> 아서 밀러 희곡
영화 <신들도 죽는다>
유네스코 노예 루트 프로젝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