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은 침묵하지 않는다 - 히틀러에 맞선 소년 레지스탕스 생각하는 돌 15
필립 후즈 지음, 박여영 옮김, 용혜인 해제 / 돌베개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차세계대전에 대한 책들은 않지만 이렇게 약소국들....덴마크, 네덜란드, 폴란드, 노르웨이 등등에서 그 당시 어떤 일들이 일어났는지에 대해서는 접하기가 쉽지 않다. 독일은 폴란드 다음으로 덴마크를 점령했고 덴마크의 수상과 국왕은 독일이 덴마크를 점령하고 정권을 장악한다는 조약에 순수히 서명했다. 

이 책의 주인공 크누드 페데르센은 1940년에만 해도 폴란드가 작년에 독일에 침공당했다는 사실만 어렴풋이 알았고 히틀러의 집권으로 유대인들이 심각한 위험에 직면했다는 것도 알지 못했다고 한다. 독일은 그저 국경을 맞대고 있으며 인구는 덴마크의 스무 배인 덴마크의 역사와 문화에 과도한 영향을 미치는 깡패 같은 옆 나라에 불과했다고 한다. (23쪽) 하지만 같은 해 4월 9일 독일군은 노르웨이에도 밀려들었는데 노르웨이인들은 떨쳐 일어나 독일이라는 강력한 전쟁 기계에 맞서 싸웠고 많은 희생자로 대가를 치렀다고 한다. 나라를 지키다가 학살당한 노르웨이 군인들에 관한 끔찍한 소식이 나돌았고 그 들 중 많은 이들이 십대 후반이었다. (24쪽)


페데르센은 사촌 옌스와 노르웨이의 소식을 듣고 부끄러워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고 한다. 그래서 친구들과 레지스탕스 모임을 결성하기로 마음먹었다. 그들이 처음 한 일은 독일군의 막사와 사령부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세운 표지판을 자전거로 돌진해서 쓰러뜨리는 일이었다. 또는 표지판들을 비틀어 정반대 방향으로 가리키게 만드는 것이었다. 이들의 모임을 RAF( Royal Air Force)의 머리글자를 따서 불렀다. 이들은 무기도 없고 아무것도 없었지만 전화선 끊기 등 다양하고 끈질긴 방식으로 사보타지를 일삼았고 오덴세 지역에서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히틀러는 심지어 1944년 자전거를 몰수 하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한다. 


1941년 페데르센 가족은 올보르로 이사가게 되었다. 여기서도 레지스탕스 운동은 계속되었다. 올보르에서는 처칠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좀더 대담해지고 무기를 뺏는데도 성공했다. 결국 이들은 수감되고 만다. 하지만 이들에 대한 소식이 신문 등에 실리면서 전역으로 레지스탕스 운동은 확산하게 되는 계기가 만들어진다. 감옥에서 나온 처칠클럽 멤버들도 각자 다양한 삶을 살게 되고 연락도 끊기게 된다. 영국으로 넘어간 경우도 있고 계속 공부하는 경우도 있고 사업가가 된 경우도 있다. 이들을 다시 모이게 한 계기는 전쟁 종결 이후 1950년 처칠이 코펜하겐을 방문했을 떄이다. 처칠은 처칠클럽단원들과 오찬을 갖기를 원했다. 이렇게 해서 처칠클럽단원들은 자신의 영웅을 만날 수 있게되었다.


이 책은 극적으로 쓰게 되었다고 한다. 작가는 2000년 덴마크로 자전거 여행을 떠났따고 우연히 레지스탕스 박물관에서 처칠클럽에 대해 알게 되었고 크누드 페데르센의 연락처를 입수하게 되어 영어로 처칠클럽 이야기를 쓰고 싶다고 메일을 썼지만 그 당시에는 이미 다른 미국작가와 계약이 되어 무산되었다. 그로부터 12년후인 2012년 저자는 다시 이메일을 보냈다. 하지만 결국 미국작가는 원고를 완성하지 못했다고 했다. 그렇게 해서 저자는 크루드와의 인터뷰와 수백통의 이메일 끝에 이 책을 완성하게 되었다. 크누드는 안타깝게도 2014년 12월 사망했다.

 




노르웨이 침공 : 1940년 4월 9일 독일의 침공은 노르웨이를 126년만에 전쟁으로 몰아넣었다. 거의 5만 명의 노르웨이군이 동원되었으나 독일의 기세 앞에 속수무책. 독일인들은 해안 도시를 빠르게 점령. 그 다음 산악 전투에 특화된 부대를 보내 험준한 내륙에서 노르웨이군을 상대. 노르웨이군은 영국의 도움을 기다리며 2개월은 버텼지만 영국은 너무 적은 군사를 너무 늦게 보냈다. 노르웨이는 1335명의 사상자를 낸 후 2개월만에 항복. 그 뒤에도 노르웨이인들은 독일과의 전쟁에 필요한 물자를 고국으로 보내기 위해 대규모 상선 함대를 이끌고 바다에서 계속 싸웠다. 독일이 노르웨이 선박 121척 중 106척을 침몰시켜 수천명이 죽었다. 겨우 잠수함 9척만이 전쟁 기간 동안 살아남았다. 24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