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실의 멍청이들 - 일이 힘든가? 사람이 힘들지! 꼴통들 때문에 회사 가기 싫은 당신에게!
켄 로이드 지음, 임지은 옮김 / 길벗 / 2014년 11월
평점 :
절판


슬프게도 이런 책들은 많이 나올 수 밖에 없을 것 같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내가 원하지 않아도 만나야 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학교 다닐때도 이런 류의 사람들을 만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일단 내가 원하지 않으면 말 섞을 필요가 없다.


하지만 직장에서는 불가능하다. 결국 어떻게 대처하고 내가 덜 스트레스 받을 수 있을지 고민할 수 밖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대처 방법 몇가지를 소개하겠다.


부하직원

1. 이것도 저것도 다 대답해주세요 : 도를 넘는 질문을 하는 무개념 부하의 경우 

- "당신 스스로 답을 찾아내는 모습이 보고 싶네요"

- "이 문제에 대해서는 더 이상 정보를 줄 수 없어요"


2. 네버엔딩 답변 중독자 : 멈추지 않고 질문을 퍼붓거나 답변을 오랫동안 질질 끄는 직원

- "진짜 물어볼 직원이 그 사람밖에 없나"

-""시간이 별로 없어서 간단하게 말해주면 고맙겠어요"

-핵심만 이야기하리 때 긍정적 강화를...."정곡을 찌르는 답이네요"


3. 비판을 가장한 불복종 : 시시콜콜 딴죽을 걸고 하찮은 문제를 들어 논쟁이나 반대를 꾀하는 자

-이런 일이 발생하는 순간 바로 피드백을. 피드백은 빠를수록 효과적

-"쉬지 않고 논쟁과 말싸움을 걸고 냉소하는 것은 결코 옳은 태도가 아닙니다. 지금 그런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 같앙. 이일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겠어요?"


4. 등에 비수를 꽂는 배신자 : 정보를 숨기는 직원

-"더 물어봐야 하는데 묻지 않은 질문은 업산요?"

-"지금까지 여러번 핵심 정보를 누락했습니다. 이런 문제가 앞으로도 반복된다면 엄격한 제재를 가할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이 문제로 대화로 나눴다는 사실을 당신의 인사파일에 기록해두겠고 앞으로 좀더 개방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5. 염불보다 잿밥 관심형 : 불평, 불만, 비난만 제안

-"회사가 당신의 불만에 좀더 귀 기열우주기를 원하나요? 그러면 맡은 일을 해내면서 회사에서 경험을 쌓으세요. 그러면 더 좋은 자리로 갈 수 있어요." 예스 유도


6. 혜안을 가졌다고 착각하는 오지라퍼 : 

-"여러가지 제안 감사해요. 우리 두사람 모두 바쁘기 때문에 우리 고유 업무에 집중해야 합니다. 여유가 조금 생길때 의논해요."


7. 오리발 장학형 : 남 탓하기

-예방적 관리 중요, 평상시보다 정도를 늘려 직원 가이드, 코치, 피드백

-"프로젝트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언제쯤 작업 끝날 것 같나요?"


상사

1. 프락치 양성형 : 스파이 되어주게

- 소규모 점심 회식을 제안하라. 부장님도 저희들이 무슨 얘기를 하는지 궁금하시죠?


2. 독배를 남기고 떠난 상사 : 떠나면서 저격의 화살을

-지금까지 이루어낸 성과, 공헌, 성공을 알려줘라.

-수익, 목표, 성취 등 말을 사용


3.키보드워리어들 : 이메일로 분노 표출

-미팅 요청한 뒤 나아지지 않으면 인사부장, 상사와 만나기

-"이메일에 욕을 적는 것은 무례하고 언짢은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만 그렇게 느끼는 것이 아닙니다"


4. 상습 불쾌감 유발자 : 비열하고 교모하게 모욕

-메일을 출력해서 직접 찾아가기

-"보내주신 이메일을 보고 저는 좀 혼란스럽습니다. 혹시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고 싶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저는 그 문제를 해결하고 싶습니다."


5. 귀 얇은 찌질이 : 타인에게 얻은 정보를 과장하게 표현

-상사의 마음을 투사하는 것

-보고 라인 무시하는 것은 일반 직원들에게 총애받고 싶은 마음과 인기를 얻기 위해

-실제로는 이용하기 쉽고 불안정한 사람임

"앞으로 제 부하직원들이 사장님께 찾아와서 그런 태도를 보인다면 저를 이 문제에 바로 개입시켜주시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직원들이 사장님을 찾아뵙는 것이 불편하지 않습니다. 사실 그러게 하라고 격려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직원들이 사장님을 뵙는 것처럼 저도 역시 사장님을 뵙고 싶습니다"


6. 선별적 기억상실증 

대화 내용을 이메일로 정리해서 보내기

 

동료

1. 당신의 실수는 나의 즐거움 : 언어폭력자

-인신공격을 한다면 구체적으로 증거를 댄다


2.상사인 줄 착각하는 돌아이

-"제안 고마워요. 그 문제라면 제가 이미 확인해봤는데 하지 않기로 결정했어요"





내용은 상사가 제일 많은데 실질적으로 이런 상사를 내가 만난적이 많지 않기 때문에 다행이란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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