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류기획의 테크닉 - 일류 기획자가 가르쳐주는 성공확률 100% 기획서 작성법, 개정판
구보다 다츠야 지음, 정유선 옮김 / 바른지식 / 2004년 11월
평점 :
품절


저자는 일본 프로기획자를 양성하는 것을 사명으로 활동하고 있다고 한다. 무엇보다 훌륭한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모두 병행해야 한다. 요즘 베스트셀러인 이어령의 '디지로그'가 문뜩 떠오르는 말이다. 요즘은 널려있는게 정보이기 때문에 정보의 홍수 속에서 자신만의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발표해야 성공할 수 있다. 또한 저자가 제일 강조하는 것은 기획자는 영감을 갈고닦아야한다는 것. 아날로그에서 중요한 것은 감성이다. 감동을 많이 했거나 좋은 것을 많이 보았거나 체험을 많이 해보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따라서  호기심 가는 대로 무조건 행동하라고 조언한다. 이에 따라 저자는 오토바이를 타고 미국 일주, 고비사막 마라톤, 에베레스크 트레킹 등 직접 실천했다.  기획자는 자신의 새로운 체험에 아까워하면 안된다. 왜냐하면 모든 체험은 훌륭한 아이디어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짜내기  위한 방법들을 몇가지 제시한다.

  • 새로운 여성상, 남성상, 연인상, 가족상, 노후상 300가지를 표현해보시오.
  • 통근전철 승객으로 이야기를 만들어보아라.
  • 연상게임법
  • 크로스 오버법 - 예) 나무, 구름 : 화분을 구름모양으로 한다, 구름형태로 자른 나무 디자인

뿐만 아니리 실천하면 도움이 되는 행동들을 제시하고 있다.

  • 상사나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어려워하는지 관찰해라.
  • 영감을 무시하지 마라.
  • 매일 신문을 읽고, 전문정보는 꼼꼼하게 수집한다

 

저자의 글을 읽고 나니 나도 하고 싶었던 일들을 확 저질러보고 싶은 충동이 마구 생겼다^^ 가령 고비사막을 간다던지 패러글라이등을 배운다던지...그리고 오늘부터 전문정보 수집에 게을리하지 말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