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막의 꽃
와리스 디리 지음, 이다희 옮김 / 섬앤섬 / 200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우리는 제 3세계에 사는 사람들...특히 약자인 여성의 삶이 어떤지에 대해서는 참 무지한것 같다.

저자  와리스 디리는 소말리아 유목민으로 태어나서 13살 원하지 않는 결혼을 피해 달아나 세계적인 모델로 거듭난 사람이다. 참 기구한 운명이기에 더군다나 소말리아라 하면 내전과 기근, 세계에서 제일 못사는 나라로 알려진 사람이 어떻게 모델이 될 수 있었을까?

결코 순탄치만은 않은 인생이었다. 집을 떠나 모가디슈로 가 다행히 거기서 예전에 집나간 언니를 만나 얹혀 살다가 외교관인 이모부를 따라 가정부로 4년동안 영국으로 가는 기회를 잡았다. 그리고 4년뒤 불법체류를 하면서 우연찮은 기회로 모델이 되고 여권을 얻기 위해 위장결혼을 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책을 읽으면서 가장 충격적인 부분은 바로 여성할레다. 할레라 하면 나에게는 그냥 단어일 뿐. 어떤 행위인지 어떤 의미인지 전혀 몰랐다. 그런 야만적인 행위가 여전히 성행하고 있다니...단지 아프리카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성행하고 있다니...충격이 아닐 수 없었다. 도대체 무슨 근거로 할레가 이루어지는지 도저히 납득이 안간다. 또한 아프리카는 성적으로 너무 무지하다. 어린 소녀를 성적 대상으로 보고...주인공은 어렸을 때 몇번이나 강간당할 경험이 있었다. 아프리카가 에이즈환자로 넘쳐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가 보다. 나도 이 지구에 전통의 이름 아래 여성할레같은 풍습을 근절하는데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야 겠다.

http://www.waris-dirie-foundation.com/web/e_index.htm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