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주의 다상담 2 - 일, 정치, 쫄지마 편 강신주의 다상담 2
강신주 지음 / 동녘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팟캐스트했을 때 들었는데 책으로보니 더 잘 정리되는 것 같다.

무엇보다 진보는 소수이고 한보 앞으로 전진하는게 중요하다는 것. 그리고 사는데 있어서 독립하는게 제일 중요하다고...일이든 사랑이든 가족이든...내가 홀로서기 하기 전에...무엇인가 의존한다면 나의 존재는 위태로워진다는 것...

그런면에서는 난 참 홀로서기를 잘한다. 그리고 난 참 행복한것 같다. 내가 좋아하는게 뭔지도 알고 좋아하는 사람들과 있고 좋아하는 일도 하고...감사하면서 살고 있다.

현대인들은 아직도 노예로 살고 있다. 부지런한 노예는 병신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남이 원하는 일을 할 때는 게을러야 된다. 노동시간이 늘어나는 사회는 나쁜 사회다. 약자에게 용서를 구하는 사회도 나쁘다. 약자에게 정직을 요구하는 것도 나쁘다.

갈수록 자본과 정권은 밥그릇을 걱정하게 하는 사회를 만든다. 그래야 우리가 자기들의 말을 잘 듣는다고 생각하니까. 회사일을 절대 사랑하지 말자. 일이 친숙해지면 안된다. 향휴가 편해져야 한다.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편해야 한다. 취미생활 하는게 편해야 한다.

무엇보다 민주주의는 대등한 관계, 지배자가 없는 사회다. 통치자와 피통치자의 근본적 위계구조가 그대로 있는 한 진정한 혁명은 없었다. 민주주의란 한 사람 한사람이 주인이고 존엄성을 갖는 거고 그 존엄한 권리는 누구한ㅌ도 양도하지 못하는 것이다. 민주주의는 직접적이고 대의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언론 출판의 자유, 집회의 자유, 결사의 자유가 중요한 것이다.

국가는 수탈과 재분배의 원리다. 민주주의에서는 지도자가 없고 심부름꾼만 있어야 한다.

 

발터 벤야민: 아케이드 프로젝트, 항상 그 때 그때의 1보만이 진보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