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하의 소녀시대 지식여행자 1
요네하라 마리 지음, 이현진 옮김 / 마음산책 / 2006년 11월
평점 :
품절


운좋게 2002-3년 1년동안 프라하에서 어학연수를 하게 되엇다. 처음 접한 구소련권 국가여서 많이 설랬다. 그리고 뜻밖에도 같은 수업을 들은 친구들은 듣도보지도 못한 생소한 나라들 이었다...루마니아, 불가리아, 유고슬라비아, 우크라이나, 알바니아, 그루지아, 키르기스스탄 등...하지만 그 일년 계기로 동유럽 나라들, 제3의 길을 가는 나라들에 대해서 많이 배우게 되었다. 어쩜 그 경험으로 지금 제3세계에서 일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래서 프라하라는 단어가 들어가면 무조건 닥치고 읽는다. 요네하라 마리의 '미식견문록'을 처음 접하고 이분이 격동이 60년대 프라하에서 초중고등학교를 다녔다는 소개를 보고 당장 '프라하의 소녀'를 구매했다. 5년 동안 친하게 지냈던 친구들을 다시 찾아가는 내용은 정말 감동적이다. 나도 10년전에 같이 공부했던 친구들이 지금 어떤 모습일지 무척 궁금하다. 지금이야 페북이 있어서 간간히 소식들이 들려오긴 하다. 그리고 작가처럼 사상의 격동기에 만난 친구들이 아니여서 30년뒤 작가가 리차, 야나, 야스나를 찾았을 때 그렇게 극적으로 변한 친구들의 모습이 아닐지도 모른다..(물론 30년뒤 만나면 달라질수도 있지만)


가장 개인적인것이 정치적인 것이다 라고 했던가....친구 3명의 인생을 통해 공산주의 국가에 산 여성들의 각기 다른 인생을 접할 수 있었다. 하지만 하나같이 초등학교 때 꿈꾸던 모습이 아닌 다른 모습으로 살고 있는것이 어쩜 인생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