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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분
파울로 코엘료 지음, 이상해 옮김 / 문학동네 / 2004년 5월
평점 :
1. 첫인상
주변의 추천으로 인해 진작부터 읽고 싶었던 소설이다. 처음 접하는 작가였기 떄문에 어떤 내용일지 무척 궁금해하며 읽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책을 시작하기 전의 머리말이 인상적이었던것 같다. 꿈에 대한 이야기와 이 책을 쓰게 된 동기 등등. 우선 문체가 참 편안하다. 오랜만에 이렇게 술술 읽히는 책을 접한것 같다. 또한 무거운 내용을 동화적 모티프로 포장한것도 재미있는 발상이다. "옛날 옛적에 한 창녀가 살았다" 동화적 모티프로 시작해서 그런지 주인공도 우리가 흔히 상상하는 창녀의 이미지와 거리가 멀었다. 지적이고, 모험심이 강하고, 솔직하고 당당하다. 뿐만 아니라 스위스의 배경이 환상적 이미지를 더해주는 것 같다.
2. 성스러운 매춘?
우선 매춘이나 창녀라 하면 착취당하고 고통받는 여성들이 연상되는 나로서는 이 책에서 묘사하는 매춘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배경이 스위스라서 그런걸까? 작가가 보여주는 매춘은 자발적 의지로 하고 착취는 커녕 1년에 다른 직장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으로 묘사한다. 물론 그런 생활에 한번 들어가면 의지로 인해 빠져나올 수 없은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마리아는 그런 종류의 인간이 아니다. 마리아는 모든 인간이 그렇듯 모험, 돈, 사랑을 찾으러 스위스에 왔다. 결국 그녀는 그 과정에서 모두 다 찾은 셈이다. 하지만 결국 마리아는 1년동안의 윤락행위를 청산하는 것은 그 속에 행복을 느끼지 못하고 자기도 모르게 노예의식에서 구속되지 않기를 바래서일 것이다.
소설 속에서 작가가 한 말 중 기억에 남는 대목을 적어보면서 마무리 짓고자 한다.
"삶은 떄때로 아주 인색하다. 새로운 것을 전혀 느끼지 못한 채 며칠, 몇 주, 몇 달, 몇 년이 그냥 그렇게 흘러간다. 그러다 한번 문이 열리면, 그렇게 열린 공간으로 봇물 터지듯 많은 것들이 쏟아져들어온다. 한순간 텅 비어있다가, 다음 순간 받아들일 수 있는 한계 이상의 것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