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삼으로부터 - 반달가슴곰 오삼이가 인간에게 하고 싶었던 말
윤주옥.결 지음 / 니은기역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히 KM-53에 대해 알게 되었다. 2015년 korea male 53번째로 태어난 지리산 반달가슴곰이다.

2023년 6월 13일 오삼이는 경북 상주에서 포획하는 과정에서 죽었다.


저자는 2017년 지리산 자영ㄴ적응훈련장에 갇힌 오삼이를 처음 만났다. 오삼이는 수도산-가야산, 금오산, 민주지산을 돌아다니다 잡혔다.

일제강점기 떄 우리 산에 살던 호랑이, 표범, 곰 등 야생동물  7만 마리가 사냥당했다. 이때 1200마리의 반달가슴곰이 죽었다. 결국 1990년대 중반에는 대여섯 마리밖에 안남았다. 2004년부터 반달곰 복원사업이 시작됐다. 한반도에 살던 반달가슴곰과 같은 유전자를 가진 반달가슴곰을 중국, 러시아, 몽골, 북한 등에서 데려와 자연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훈련한 다음 지리산에 풀어 주었다.

현재 지리산 덕유산 등에 사는 반달가슴곰은 85마리다. 자연에서 태어난 반달가슴곰은 79마리다.


곰깸축제 : 겨울잠에서 깨어난 반달가슴곰을 반갑게 맞이하려고 지리산 자락 주민이 벌이는 축제다. 반달가슴곰은 동지 일주일 앞뒤로 바위굴이나 큰 나무의 구멍으로 들어가 겨울잠을 자고 다음 해 3월 중하순쯤에야 겨울잠에서 깨어난다.

국립공원은 전 국토의 3,9% 밖에 안 된다. 야생에서 사는 동물과 식물이 살 수 있는 곳이다. 국립공원은 야생동식물의 삶터이자 마지마가 피난처다.

국립공원에 케이블카 등 개발은 그만 둬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