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방식으로 보기
존 버거 지음, 최민 옮김 / 열화당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존 버거의 '다른 방식으로 보기' 책을 많이 들어봤지만 읽을 생각을 못했다. 하지만 교재로 쓴다는 얘기에 읽을 수 밖에 없었다. 다행히 동네 책방에서 이 책으로 독서 모임을 해서 바로 신청했다. 2회에 걸쳐서 '다른 방식으로 보기'를 정말 다양한 방식으로 읽었다. 

원래 이 책은 1972년 BBC의 다큐 4부작을 책으로 펴냈다. 그래서 사진들이 많고 편집이 조잡하다. 


BBC 다큐보기: https://youtu.be/0pDE4VX_9Kk?si=RWVtv8rwnTTCZ_Wv


첫 번째 읽을 때는 잘 이해가 안 갔다. 특히 1부가 제일 어렵고 뒤로 갈수록 이해하기 쉽다. 

역사적 배경을 알면 더 잘 이해된다. 그래서 다큐를 먼저 보는게 도움이 된다. 1972년 당시 영국의 광고는 엄청 선정적이고 노출이 심했다. 그 배경을 살펴보면 1500~1900년의 유화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래서 존 버거는 광고를 어떻게 봐야하는지, 우리가 예술을 어떤 방식으로 바라봐야하는지 처음으로 제시한 것 같다. 결국 자본주의의 눈으로 예술을 분석한다.

유화라는 것은 상위 계층의 소유물과 부의 증식 수단이었다. 그리고 여성은 상품화의 대상이었다. 그 정신이 고스란히 광고로 이어진다. 

다큐에서 보여주는 영국의 광고와 과거의 유화를 비교한 걸 보면 바로 이해된다. 

이렇게 예술을 적나라하게 비판한 미술 평론가는 없었을 것이다. 그나마 존 버거는 노동운동에 종사했고 마가릿 대처 정권에 부정적이었다. 


다 읽고 나니 무척 재미있는 책이다. 다양한 시선으로 예술을 바라보는 게 현대사회도 가능할까?

자본주의 사회가 판치는 이상 다양성이 보장 되긴 힘들 것 같다. 그렇다고 절망적이진 않다. 예술의 대중화도 어느 정도 이루어졌으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