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럭저럭 살고 싶지 않다면 당신이 옳은 겁니다
캐서린 모건 셰플러 지음, 박선령 옮김 / 쌤앤파커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완벽주의도 5가지 유형이 있다. 

전형정, 열정형, 낭만형, 난잡형, 게으른 완벽주의. 나는 난잡형 완벽주의자다. 자기가 쓴 첫 문장에 감탄하며 17개쯤 더 쓴다. 심지어 그 문장 하나하나에 전부 애착을 느낀다. 눈에 넣어 안 아픈 자식 없듯이 자기가 쓴 문장 중에서 하나만 선택하지 못한다. 

나 같기도 하다. 난 그다지 완벽주의 성향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우리 모두 그런 경향이 조금씩 있나 보다. 

난잡형 완벽주의자는 아이디어의 가장 초기 단계부터 소문내는 것을 뿌끄러워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목표를 선언하는 게 떳떳하다고 느껴질 만큼 충분한 견인력을 얻기 전까지는 자기가 하려는 일을 숨기는 낭만형 완벽주의자와는 다르다. 전형적 완벽주의자와 다르게 난잡형 완벽주의자는 규율을 중시하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에 규율에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 

맞다. 시작하는 게 두렵지 않다. 오히려 끝이 깔끔하지 못한 것 같다. 관심사가 다양해서 하나를 끈질기게 하지 못한다. 


문서 저장 예시를 보고 빵터졌다.

개 산책 사업 계획

개 산책 사업 계획 2

개 산채 사업 계획 휴가 이후

개 산책 사업 계획 신규

개 산채 사업 계획 진짜

계 산책 사업 계획 최종


바로 내 폴더를 보는 것 같다..ㅎㅎ

아직 우리 사회에서 재능있는 여자, 능력 있는 여성, 창의적인 여성의 살모가 생활 방식을 설명하는 것은 거의 없다.(클라리사 핀콜라 에스테스)

자기 연민이 우리가 가진 가장 큰 힘이며 그것이 우리의 삶을 바꿀 것이라는 말이 좋았다. 

자기 연민을 갖자! 자기 연민은 고통을 인정하고, 관점을 유지하고, 친절하게 행동하는 것 같은 회복력 기술이다. 


 #그럭저럭살고싶지않다면당신이옳은겁니다 #자기계발서 #번아웃 #심리상담 #완벽주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