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손이 두부 - 제1회 비룡소 역사동화상 수상작 일공일삼 107
모세영 지음, 강전희 그림 / 비룡소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 두부다. 특히 순두부를 좋아한다. 채식을 하면서부터 두부는 필수템이다. 고기의 식감을 살리기 위해서 많은 회사들이 두부를 넣는다. 


일본의 딱딱한 두부와 우리나라의 몽글몽글한 두부를 비교할 수 없다. 콩의 원산지가 한국이라는 이야기를 읽은 기억이 있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두부 요리는 세계적이다. 

모세영 작가는 우리 민족 정신을 상징을 두부로 잡았다. 


줄거리

주인공 막손이는 뛰어난 도공이었던 아버지를 따라 일본에 끌려왔다. 아버지는 배에서 죽었고 막손이만 끌려우게 되었다. 도공촌에는 아이들이 있을 수 없기에 막손이는 노예로 하급무사 집에 팔려간다. 

우연히 막손이는 옆집에 사는 호인 아재를 만나 두부를 만들게 된다. 아버지를 닮아 눈썰미와 손재주가 뛰어난 막손이는 호인 아재를 뛰어넘는 두부를 만들게 되고, 이를 판 이에무라 부인의 두부가 인기를 끌자 이를 시샘한 겐조가 막손이를 납치한다.

막손이의 친구인 아키라와 료코가 납치된 장소를 알아내고 막손이를 구해낸다. 

겐조가 중간에서 이권을 가로챈 사실을 안 막부는 겐조를 처단한다.

호인 아재는 두부 장인으로 인정을 받아 정식으로 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게 되고, 조교로 막손이도 함께 일하게 된다. 

일본을 탈출해 한국으로 돌아가는 게 꿈이었던 아재는 결국 두부좌를 막손이에게 잇는 것으로 목표를 바꾼다. 



작가는 TV에서 우연히 다큐멘터리에서 임진왜란 직후 일본에 전해진 조선의 먹거리에 관한 내용을 보고 동화를 쓰게 되었다. 임진왜란은 세계사적으로도 동아시아 대전이라 불릴 정도로 지대한 사건이었다고 한다. 이에 대한 연구가 더 많이 이루어지면 좋겠다. 일본보다 앞선 문명과 문화를 가지고 있던 우리나라의 문화는 임진왜란 시기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을 변화하게 하고 근대화시킨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손가락이 말을 건다. - P20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