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적 글쓰기 - 퓰리처상 수상 작가가 들려주는 글쓰기의 지혜
애니 딜러드 지음, 이미선 옮김 / 공존 / 200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첫 문장부터 반했다. 다만 제목을 창조적 글쓰기라고 써서 자기 계발서 느낌이 났는데, 차라리 작가의 에세이라고 명시해줬으면 좋았을 것 같다. 

문장 하나하나 연륜과 고뇌가 느껴진다. 

특히 너무나 훌륭한 소재인데 이를 버려야 했을 때 작가의 마음. 이 마음은 작가 외에는 아무도 모를 것이다. 독자는 최종 결과물만 보니까. 


글쓰는 삶이 가장 자유로운 상태의 삶이라고 말한다. 글 쓰는 이는 스스로 자료를 선택하고 임무를 만들어서 스스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민주 국가에서는 설사 잘못된 생각이라 하더라도 글 쓰는 이 마음대로 정부나 기관에 대해 뭐든지 쓰고 출판할 수 있다. 

책 한 권을 쓰려면 몇 년이 걸린다. 이 년에서 십 년 정도가 걸린다. 이 문장이 참 위로가 된다. 결국 양보다는 질이다. 

초보 작가일 때는 양이 중요하겠지만 결과적으로는 질이다. 한 권을 쓰더라도 내 혼심을 다해, 부끄럽지 않은 글을 내놔야 하지 않을까?


여러 편의 이야기나 에세이를 쓰는 것보다 한 편의 대작, 즉 소설이나 논픽션 이야기를 쓰는 것이 더 적절하다. 글 쓰는 이는 장편의 야심작에 자신이 가지고 있고 알고 있는 모든 것을 맞추거나 쏟아 부을 수 있다. 오 년이 걸리는 계획이라면 오 년 동안의 창작과 풍요로움이 축적될 것이다. 그 시간 동안 읽은 것의 대부분이 작품의 재료가 될 것이다. (100쪽)


책을 쓰면서 작가는 두 가지 문제를 풀어야 한다. 책이 완성될 수 있을까? 내가 그 일을 해낼 수 있을까?

어쩜 내 마음과 이렇게 똑같은지. 모든 글쓰는 사람은 같은 고민을 한다는 것을 보며 위로가 되었다. 

글쓰는 데 어려움이 있거나 고민 중이라면 이 책을 읽기를 권한다.


주제를 찾는 작가는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것을 찾는 것이 아니라 자기 혼자만 사랑하는 것을 찾는다. 작가는 이상한 것에 심취한다.
죽어가고 있는 것처럼 글을 쓰라. 여름에 겨울에 대해 글을 써라.

강하게 밀어붙이라. 모든 것을 열심히, 가차 없이 조사하라. 에술 작품 속의 모든 대상을 조사하고 파헤쳐라. - P1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