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아이 내니 영원한 내 친구 - 2020 제8회 교보문고 스토리공모전 동화 부문 수상작 상상 고래 16
박미정 지음, 이주미 그림 / 고래가숨쉬는도서관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심금을 울리는 책을 봤다. 가상 현실이라고 하지만 실제 우리 미래 이야기일 수도 있을 것 같다.


줄거리

욕망: 주인공 김별은 고아다. 어렸을 때 아픈 아이어서 버려졌다. 그런 별이를 심테크 연구소에서 에이아이 내니를 붙여준다. 동갑내기 찬우의 부모님이 심테크 연구원이어서 별이와 내니는 자주 찬우넨 가족과 어울렸다. 별이가 3학년일 때 찬우네 가족과 여행을 갔다가 찬우 동생 찬희가 물에 빠져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난다. 에이아이는 별이만 살렸나 보다. 이에 찬우네 가족은 별이와 내니를 멀리한다. 별이는 늘 혼자다. 6학년이 되었을 때 찬우와 같은 반이 된다. 찬우는 별이를 때리고 괴롭힌다.


사건: 학교에서 서른 살의 나를 상상하는 미래의 가상 체험 프로그램이 과제로 내려진다. 별이는 커서 에이아이들이 쉴 수 있는 카페 사장이 되고 싶다. 오히려 가상 프로그램 내에서 반 아이들을 만나는게 편하다. 반장 주희의 꿈은 마을 대표가 되는 것. 별이에게 선거 도우미가 되어 달라고 부탁한다. 찬우의 꿈은 과학자다. 과거 시간 여행 장치를 만들고 싶어 한다. 


절정: 에이아이를 혐오하는 사회 분위기도 있고 결함 때문에 내니는 한 달 후 회수될 예정이다. 이를 알고 내니는 별이가 지낼 보육원을 알아보러 다닌다. 그리고 별이와 헤어지기 싫어 보육원이 있는 공장 지대로 숨어 들어간다. 내니가 걱정 된 별이는 찬우네 가족을 찾아간다. 내니를 찾아가는 차 안에서 드디어 별이와 찬우는 자신의 속마음을 털어놓는다. 찬우는 자신이 부모님에게 거짓말을 한 것을 제일 후회한다고 했다. 내니를 찾고 심테크 연구원으로 데려간다. 내니는 폐기되지만 내니의 칩이 스마트워치로 들어가 별이와 함께 할 수 있게 된다. 별이도 자신에게 불법 선거 운동을 부탁했던 반장을 찾아가 사실대로 말해달라고 부탁한다. 드디어 별이도 솔직하게 내니처럼 자신의 마음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메리 포핀스의 미래 버전이라고나 할까? 아이에게는 무조건적으로 자신의 편이 될 누군가가 필요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