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훌 - 제12회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대상 수상작 문학동네 청소년 57
문경민 지음 / 문학동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소설에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입양, 베이비박스, 아동학대, 촉법소년, 노인혐오. 

우리 사회의 여러 단면을 건드리고 있다. 그래서 마음의 준비를 하고 읽어야할 것 같다. 

다른 문학동네청소년문학상 수상작보다 묵직하다. 


내용

1막: 서유리는 입양되었다. 할아버지와 함께 산다. 입양한 어머니는 8살 이후 본 적이 없다. 어느 날 어머니가 죽었다고 연락받고 어머니의 아들 연우가 같이 살게 된다. 연우는 어머니를 밀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아동학대를 당했다. 

2막: 할아버지는 복막암에 걸려 항암치료를 받고 있다. 연우의 아버지를 찾아주려고 한다. 유리는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빨리 집을 떠나고 싶어한다. 같은 반 친구 세윤이도 입양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베이비박스) 유리와 연우는 점점 가까워진다. 유리도 가족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3막: 세윤은 유리가 입양된 것을 알고 있었다. 어떻게 알았는지 묻지 방송에서 봤다고 한다. 사고로 엄마의 남편과 딸이 죽고 상대편 트럭의 부부도 죽는다. 트럭 부부의 딸이 바로 유리다. 할아버지가 연우 아빠를 찾는다. 하지만 유리는 연우를 보내는게 탐탁지 않다. 수술해도 할아버지의 남은 일생은 2년 정도다. 할아버지도 마음을 열고 연우와 유리를 가족처럼 대한다. 


   

이런 무거운 소재를 자연스럽고 밀도 있게 그린 작가가 대단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