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리와 함께한 화요일 - 살아 있는 이들을 위한 열네 번의 인생 수업
미치 앨봄 지음, 공경희 옮김 / 살림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이 책을 읽었었다. 그때는 젊어서 그냥 스쳐 읽었던 것 같다. 

40대가 되어서 다시 읽으니, 그리고 요즘 죽음에 대한 고민 속에서 읽으니 인생 진리를 닮고 있는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저자 미치 앨봄은 노은사 모리 슈워츠를 매주 화요일 만나면서 한 이야기과 자신의 감정을 기록했다. 모리 슈워츠는 브랜다이스 대학 사회학과 교수로 루게릭 병에 걸려 일을 그만두게 되었다. 1995 년 ABC TV 나이트라인 토크쇼 방송에도 몇 번 나왔다. 저자는 1976년 모리를 수업에서 만났다. 자신의 논문 지도 교수였고, 모리는 미치가 계속 공부하기를 바랐다. 

미치는 졸업하고 피아노를 연주하고 싶었지만 외삼촌이 44살에 췌장암으로 죽는 것을 보고 인생의 경로를 바꿨다. 저널리즘 석사학위를 따고 스포츠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세속적인 삶에 너무 익숙한 삶이었다. 16년 만에 방송을 통해 모리 교수의 병에 대해 알게 되었고 찾아가게 되었다. 그리고 매주 화요일 모리와 인생 수업을 듣게 된다. 


모리 교수는 1994년 루게릭 병에 걸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좋아하든 댄스 파티도 더이상 나갈 수 없게 되었다. 2년 밖에 살 수 없을 것 같다는 진단을 받았다. 모리는 살아있을 때 '장례시기'을 열어 보고 싶은 사람들을 원없이 만났다. 그리고 죽어가는 것의 의미를 토론하는 모임을 운영했다. 


모리 선생님이 가장 관심 있는 주제는 '인간 답게 사는 것'과 '다름 사람과 관계 맺는 것'이었다. 


수업 내용을 별거 없다. 우리가 다 어디서 들어본 이야기다. 하지만 단순할 수록 진리다. 


자기의 인생을 의미 있게 살려면 자기를 사랑해주는 사람들을 위해 바쳐야 하네. 자기가 속한 공동체에 헌신하고, 자신에게 생의 의미와 목적을 주는 일을 창조하는 데 헌신해야 하네. (61쪽)


사랑을 나눠주는 법과 사랑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는 것이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
사랑이야말로 유일하게 이성적인 행동이다(레빈 철학자)
어떻게 죽어야 할지 배우게 되면 어떻게 살아야 할지도 배울 수 있게 있다.
다음 숨이 어디서 나올지 확신할 수 없을 때가 가장 무섭다.
진정 만족을 주는 것은 자네가 줄 수 있는 것을 타인에게 주는 것.

자기가 사는 곳에서 자기의 문화를 창조하려고 노력해야지.
너무 빨리 떠나지 말라. 하지만 너무 늦도록 매달려 있지도 말라.
죽음은 생명이 끝나는 것이지 관계가 끝나는 것이 아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