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잣돈 갚기 프로젝트 - 제15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62
김진희 지음, 손지희 그림 / 문학동네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랜만에 입체적인 주인공을 만났다. 태호는 가해자이다. 그나마 양심이 있는 가해자다. 태호를 보며 <잘못 뽑은 반장>의 주인공도 떠올랐다. 아직 어려서 행동이 서툴 뿐이지만 충분히 개선의 여지가 있는 주인공들이다.


욕망: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의 전동우는 말썽꾸러기다. 같은 반 준희에게 삥 뜯고 심부름 시키지만 전혀 죄책감을 느끼지 못한다. 그러다 어느날 길을 건너다 교통사고가 나 저승사자를 만난다. 하지만 저승사자의 잘못. 하지만 이승으로 돌려보내려면 노잣돈이 필요하다. 안타깝게도 동우의 곳간은 텅텅 비었다. 그래서 친구 김준희에게 노자를 빌리고 이승에 돌아가서 사십구 일째까지 준희에게 갚으면 된다. 갚지 못하면 다시 저승행이다. 


사건: 동우는 병원에 일주일 입원해 깨어났다. 어떻게 준희에게 노자를 갚아야할지 몰라 일단 돈을 준다. 하지만 그 돈은 친구 태호의 집에서 훔친 돈이다. 그 사실을 알고 준희는 돈을 동우에게 돌려준다. 준희에게 돈을 갚았는데도 불구하과 노자 장부의 돈은 사라지지 않는다. 무려 50개의 바를 정자나 있다! 돈이 줄지 않자 동우는 계속 고심한다. 그리고 준희를 관찰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노자를 갚는 방법은 상대방이 진정 고마워하는 일을 해야한다는 걸 깨닫는다. 

 

절정: 태호의 아빠 돈을 훔친 사실이 밝혀지자 동우와 태호는 서먹서먹해진다. 태호는 고양이를 돌보는 준희와 친해진다. 준희도 조끔씩 동우에게 마음을 연다. 동우와 같이 돈을 훔친 성재가 동우에게 시비를 걸자 둘은 싸움이 붙는다. 싸우다 성재가 다치자 성재 어머니가 동우를 몰아세운다. 동우가 학폭위에 갈 위기에 처하자 준희와 태호가 싸움 장면을 찍은 영상을 발견하고 동우의 결백을 증명한다. 마지막으로 동우의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는 동우가 차에 치일 뻔한 고양이를 살리면서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감동도 있고 웃음도 있고 우정도 있는 <노잣돈 갚기 프로젝트>는 충분히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을 받을 만 하다. 김진희 작가는 이후에 다른 책을 내지 않은 것 같은데 아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