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소옆집 - 말하면 다 현실이 되는
조윤민.김경민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기 팍팍해서 요즘 직장 다니면서 투잡, 사이드 허슬 등이 유행인지도 모르겠다. 

어쩌면 직장은 돈과 안정을 위한 곳이고,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은 직장 외 시간에 해야한다는 생각이 자리잡아서 그럴지도 모르겠다. 

첫 직장을 다닐 때만해도 사이드 잡은 꿈도 못 꾸었다. 야근이 많아서라기 보다는 일단 자영업이 쉽지 않았고, 혼자 할 염도도 못 냈고, 주변에 사업을 하는 친한 사람도 없었다. 


<세탁소옆집>의 두 주인장은, 스타트업을 지원해주는 특수한 환경에 놓여 있었기 때문에 과감하게 맥주편집숍을 열 수 있었을 것 같다. 

취미를 업으로 하는 거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나도 맥주를 좋아하는 입장에서 만약 돈을 벌면서 취미생활을 할 수 있다면 행복할 것 같다. 

주인장은 일단 주변에 술집을 하는 지인이 있어서 몇 번 땜빵을 나간 적이 있었고, 

맥주에 대한 무한 애정이 있었기 때문에, 기왕 남의 술집에서 놀 거 내 술집을 열자라는 생각에도 공감이 간다.

휴가 때는 해외 맥주 페스티벌도 가고 브루어리도 가고 맥주 레시피도 개발하고....참 재미있는 발상이다.


이 책 덕분에 처음으로 사워 맥주를 알게 되었다. 

해외는 아직 못 가지만, 국내 브루어리 투어도 몇몇 마음 맞는 지인들과 다니고 있다. 

기왕이면 업으로 맥주를 하고 싶진 않지만, 맥주 관련 글도 쓰고 브루어리 투어 관련 글도 쓰면서 취미로 사이드 허슬을 해보려 한다. 


안타깝게도 세탁소옆집은 2년 전에 문을 닫았다. 안 그랬으면 올해 꼭 방문했을 텐데.

역시 3년 이상 지속하는 가게는 없다더니....왜 접었을지 궁금하다. 

주인장들이 다른 사이드 허슬을 준비하고 있다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