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우리를 우리라고 부를 때 : N번방 추적기와 우리의 이야기
추적단 불꽃 지음 / 이봄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N번방 사건 자체도 충격이었는데, 이를 온 세상에 밝힌 두 여성이 있다길래 엄청 놀랐다.

그 당시 뉴스와 팟캐스트에서 종종 접했는데, 그들의 이야기를, 그들의 입을 통해 듣고 싶었다.

<우리가 우리를 우리라고 부를 때>는 어떻게 불과 단이 처음 텔레그램 n번방을 접하게 된 이야기, (n번 방이 8번까지 있었다는 것도 처음 알았다), 공모전을 계기로 취재를 시작한 점, 9개월 간의 여정 등등 알게 되었다.

특히 불꽃 추적단은 1년 간이 힘들고 괴롭고 세상이 변하지 않는다고 생각했을 지도 모르지만, 

책을 읽는 입장에서는 한 달만에 켈리를 검거하고 (비록 형량은 적었지만), n번방을 세상에 알림으로써 갓갓 문형욱은 30년 선고되고 조주빈은 40여 년을 선고받는다는 것이 우리 사회에 얼마나 큰 사건인지 느꼈다.

우리 사회는 n번방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 인터넷 성착취에 대한 인식도 월등히 높아졌고, 형량도 높아졌다. 

특히 아동청소년 대상에 대해서는 함정수사도 가능하다는 소식도 반갑다. 

'피해자다움' 을 강요하는 우리 사회 인식이 변하지 않는 한 솔직히, 가해자 편에서 말 하는 사람들이 줄지 않을 것이다.

가장 충격적이었던 것은 10대 20대 남성들이 텔레그램 n번방을 드나든다는 것. 대체 그럴 시간이 어디있는지. 참 할일이 없는 건지, 기운이 넘치는 건지,...

30대 이후의 사람들에게는 이런 활동이 매우 낯설다. 이 책을 통해 20대 이하와 30대 이상의 세대차가 얼마나 다른지, 완전히 다른 세계에 사는 것 같은 착각마저 든다. 분명 10대 20대는 기성세대보다 더 인권에 대한 교육을 받고 감수성도 높아야하는데, 

어떤 면에서는 퇴행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 

개인의 일탈이 아닌 사회의 문제이니, 어떻게든 성착취와 노예문제를 사회적으로 문제의 심각성을 자각하고 처벌도 강화하고 인색도 개선되면 좋겠다.

추적단 불꽃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